▲ 제정남 기자

한국노총이 채용·금품 강요 혐의 등으로 구속된 이승조 연합노련 위원장(연합건설노조 위원장 겸임)에게 사퇴를 요구했다. 강아무개 전 한국노총 수석부위원장이 건설업종노조 노동자로부터 노조가입 청탁을 받으며 금품을 수수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자체 진상조사위를 꾸리기로 했다.

한국노총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 대회의실에서 회원조합대표자회의를 열고 이승조 연합노련 위원장 구속 사건과 강 전 수석부위원장 의혹에 대한 후속 방안을 논의했다.

이 위원장은 건설 현장에 조합원 채용을 강요하고, 발전기금 등의 명목으로 건설사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돼 있다. 연합노련은 이날 회의에서 조합원 채용과 근로시간면제자 임금을 요구한 것은 정당한 노조활동에 해당한다고 소명했다. 윤석열 정권의 노동탄압에 따른 구속이라고 주장했다.

지난달 15일 연합노련 대의원대회에서 연맹 위원장에 당선된 이 위원장은 임기 시작 하루 전인 지난달 28일 구속됐다.

이날 회의 참가자들은 이 위원장이 구속된 사건 외에도 조합비로 부동산을 구입하고 사적으로 유용한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는 점을 우려했다. 한국노총 중앙은 개별 조합원 제명 권한이 없다. 사안의 심각성을 고려해 연맹 위원장 사퇴를 요청하기로 했다.

최근 개인 비리·비위 문제가 불거지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조직혁신위를 구성해 가동한다. 비리가 있는 조합원을 제명하거나 징계할 수 있도록 한국노총 규약을 개정하는 등 종합적인 대응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다.

강 전 수석부위원장 의혹에 대해서는 한국노총 차원의 진상조사위를 구성하기로 했다. 관련자를 조사하고, 조사결과에 따라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총연맹 임원 등 3명의 위원이 진상조사에 나선다. 강 전 수석부위원장은 이날 회의에 직접 참여해 “1원도 받은 적 없고 사실이면 노동계를 떠나겠다”며 “수사를 통해 모든 의혹을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아무개 전 한국노총 사무총장에게 돈 봉투를 건네려 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매일노동뉴스>에 “돈이라고 장난쳤던 것이고 서류 등이었다”며 “물의를 일으켜 매우 착잡하고 수사로 결백을 확인받고 싶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