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민주노총 확대간부회의 요약본을 올렸죠. 건설노조가 태업에 참여하지 않는 타워크레인 기사들, 비노조원들에게 공포분위기를 조성하고, 욕설을 하라는 지침까지 주면서 협박한다고 주장했습니다.

- 그런데 건설노조에 따르면 해당 문서에 나오는 ‘27일 확대간부회의’를 연 적도 없고, 해당 내용과 같은 지침을 조합원들에게 내린 사실이 없다고 하네요.

- 해당 내용은 노조 타워크레인분과위원회 산하 한 지회 간부가 임의적으로 내용을 작성해 올린 내용으로 밝혀진 건데요. 내용도 노조 지침과는 다르다고 합니다.

- 노조가 27일 건설사에 보낸 공문은 "월례비를 거부하고, 위험한 작업을 하지 않고 주 52시간을 초과하는 작업을 하지 않겠다"는 내용이라는군요.

 

윤석열 정부 강제동원 배상안에 들끓는 여론

- 윤석열 정부의 ‘강제동원 배상안’에 대한 비판 여론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 윤미향 무소속 의원도 이날 윤석열 정부 강제동원 협상안 규탄을 위해 전국 강연과 수요시위에 참여한다고 밝혔는요.

- 윤 의원은 “강제동원 피해자들이 스스로 일본 정부와 기업을 향해 끊임없는 싸움을 하는 동안 한국 정부는 아무 도움도 주지 않다가, 대법원 판결 이행만 남은 상황에서 국민을 팔았다”고 비판했습니다.

- 일본 정부는 사죄는커녕 강제동원 자체를 인정한 적이 없죠. 이제 윤석열 정부를 향해 국민들은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사도광산 등 산적한 한일 현안도 일본 입장을 대변할 것이냐”고 묻고 있습니다.

 

서울시 이태원 참사 유가족에 분향소 공동 운영 제안

- 서울시가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참사 희생자 분향소를 다음달 함께 운영한 뒤 인근 추모공간을 마련해 이전하자고 유가족쪽에 제안했습니다.

- 이동률 서울시 대변인은 7일 오후 서울시청 브리핑에서 “희생자 159명 영정과 위패를 모두 모신 분향소를 4월1일부터 5일까지 함께 운영하는 방식을 제안한다”고 밝혔습니다. 4월5일은 이태원 참사 발생 159일째가 되는 날입니다.

- 이 대변인은 이어 “4월 분향소 운영 이후 유가족이 정부, 서울시와 쉽게 소통할 수 있도록 서울시청 인근에 임시 추모공간 및 소통공간을 마련하고 항구적 추모공간 설치 논의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는 앞선 제안보다는 진일보했으나 운영기간을 서울시가 일방적으로 확정해 발표한 것은 유감이라고 밝혔습니다.

-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는 이날 언론에 배포한 입장문에서 “서울시가 언론을 통해 한 제안은 과거 녹사평역 지하 4층 보다는 진전한 안이지만 분향소 종료시점을 일방적으로 정해 언론을 통해 제안한 것은 유감”이라고 밝혔습니다.

- 이어 “온전한 추모보다 서울광장 분향소 철거만이 서울시의 관심이 아닌지 의심스럽다”며 “분향소 마지막 조문을 받는 날은 서울시가 아니라 유가족이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한편 서울시는 당초 분향소에 대한 행정대집행을 예고했으나 현재는 미루고 있는 상황인데요.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는 산적한 참사 관련 진상규명을 위해 특별법을 통한 독립된 조사기구 설치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