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14 기후정의파업 조직위원회

환경·시민단체와 진보정당, 노동자들이 “바로 지금 정의로운 전환을 시작하자”고 요구했다.

414 기후정의파업 조직위원회는 지난달 28일 오전 세종시 산업통상자원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요금 인상 반대를 넘어 사회공공성 강화로 정의로운 전환을 시작해야 한다”며 “자본의 이윤 축적을 위해 기후위기를 가속화하는 생태학살을 멈추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이날 조직위는 6대 핵심 요구를 담은 대정부 요구안을 정부 각 부처에 전달했다.

박은영 조직위 공동집행위원장은 “기후위기 최일선 당사자로서 이대로 살 수 없다고 외쳤지만 세상은 그대로”라며 “환경부는 설악산에 케이블카를 놓아 돈을 벌어 보겠다는 자들의 손을 들어줬고, 국토 곳곳에 신공항을 짓고 그린벨트를 해제하고 더 많은 아파트를 지어 배를 불리겠다고 천연덕스럽게 생태학살 범죄를 이어 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석탄화력발전소, 송전탑과 양수발전소, 민자 액화천연가스(LNG)발전소, 신공항 지리산 산악열차, 농어촌 파괴형 재생에너지, 핵발전소 수명연장과 재가동, 핵폐기장 건설 등 전국 곳곳에서 반대하는 주민이 꿋꿋이 싸우고 노동자도 해고에 맞서 정의로운 전환을 요구하는데 정부는 요지부동”이라고 꼬집었다.

조직위가 내건 대정부 요구안은 2대 방향, 6대 요구, 13개 영역별 요구로 구성됐다. 사회공공성 기반의 정의로운 전환과 생태학살 중단을 2대 방향으로 삼아 △공공요금 인상 철회 및 에너지 기본권과 주거권 보장 △에너지기업 초과이윤 환수 및 공공주도 재생에너지 전환으로 탈석탄·탈핵 추진 △모두를 위한 공공교통 확충으로 기후위기 대응 △노동자·농민·지역주민·사회적 소수자가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정의로운 전환 시작 △신공항·케이블카·산악열차 건설 등 환경파괴와 생태학살 중단 △난개발과 부동산 투기, 그린벨트 해제 권한 지방자치단체 이양 시도 철회를 요구했다. 6대 요구를 구체화한 13개 영역별 요구는 각 정부부처에 전달된다. 대기업에 대한 전력요금 특혜를 중단하고 에너지기업의 초과이윤 회수를 위해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에 횡재세 도입을 촉구하는 식이다. 이들은 기자회견 이후 13개 요구를 각 정부부처에 전달하고 응답을 요청했다.

한편 이들은 4월14일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기후정의파업을 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