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당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과 관련해 검찰 수사를 우선시하던 정의당이 “인내심이 한계에 이르고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이 주장하는 김건희 여사 특검에 정의당도 동조 의지를 표할 것으로 해석된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27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상무집행위원회에서 “김건희 여사 계좌가 주가조작에 활용됐다고 재판부가 인정한 지 2주 넘게 지났지만, 검찰은 미동도 없었다. 오히려 검찰 수사를 둘러싼 의혹만 커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건희 여사는 2009년1 2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있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전 회장이 주가조작 ‘선수’들에게 의뢰해 주가조작을 하는 과정에서 김건희 여사의 계좌가 ‘선수’들이 주식을 사고파는 조작을 하는 과정에 동원됐다.

핵심은 김 여사가 조작임을 인지한 상황에서 작전에 가담했는지다. 재판 과정에서 김건희 여사가 2010년 1월 증권사 직원에게 직접 주문을 지시한 녹취록이 공개됐다. 다만 이 시기에 이뤄진 범행은 공소시효 10년이 지나 처벌할 수 없어 무죄 판결이 났다. 2010년 11월1일과 4일에는 미리 짜고 사고파는 주식 거래에 김 여사 계좌가 동원됐는데, 명확하게 판별할 수 없는 상황이다.

대통령실은 법원 판결 이전에는 2010년 1월14일 계좌를 맡긴 뒤 손실만 봐서 5월20일 관계를 끊었다고 밝혔다. 1심 판결 뒤에는 기존에 주장한 기간 이후에도 계좌가 주가조작에 활용됐다고 해서 주가조작에 가담한 것으로 볼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김 여사에 대한 실질적인 수사를 하지 않았다. 김 여사가 받은 수사는 2021년 권오수 전 회장과 주가조작을 했던 ‘선수’들을 수사하는 시점에 서면조사 1회가 전부다.

민주당은 정황 증거가 넘치는 상황에서 검찰이 수사를 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특검으로 이를 밝혀 내야 한다는 입장이다. 주가조작 세력의 사무실에서 김건희라는 엑셀 파일이 발견됐다. 김 여사는 주가조작이 진행 중이던 기간에 자신을 도이치모터스 제품 및 디자인전략팀 이사라고 했다. 정의당은 특검 대신 검찰 수사를 독촉해야 한다는 입장이었으나 검찰의 움직임은 없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