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론노조가 27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앞에서 윤석열 정권의 노조혐오를 규탄하고, 언론의 공정보도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윤석열 정부가 노조 회계 투명성을 내세우며 돈줄을 죄고 건설현장 불법행위를 ‘건폭’으로 규정하는 등 연일 노조 때리기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언론 보도가 대통령의 노조혐오를 확대·재생산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언론노조(위원장 윤창현)는 27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권력에 대한 검증과 견제, 사실 확인은 안중에 없는 일부 언론의 윤석열 정부의 왜곡, 과장, 허위를 증폭시키는 반저널리즘 행위가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며 “노조를 적으로 만들고 싶은 대통령의 감정을 그대로 옮기는 일은 대통령 대변인실의 역할이지 언론의 역할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윤창현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 확성기 노릇을 하면서 노조를 폭력조직 취급하고 노동자들의 생계 요구를 집단 폭력으로 몰아가고 있는 보도는 국가폭력이나 다름없다”며 “노동을 짓밟고 칼처럼 겨눈 펜 끝이 어느 순간 언론노동자 스스로를 겨누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노조는 이날 △사실관계 확인 없이 노조를 비리 온상으로 묘사한 보도 △노동현장 취재와 관련 법률 확인조차 없는 노조혐오 보도 △정부 주장에 기대 노동자 분열을 조장하는 보도 사례 등을 공유했다. 노조는 “건설현장의 월례비는 어떻게 생겨났고 고착화 됐는지, 노조에 대한 정부 지원금과 조합비는 무엇이 다른지 검증하고 이에 근거해 국가권력이든 노조든 비판하는 게 언론노동자의 기본적 직업윤리”라고 강조했다.

한편 최근 조선닷컴이 기사를 통해 “전국택배노조 최고위 간부가 노조 계좌를 자신의 사금고철럼 활용한 전황이 확인됐다”고 밝힌 데 대해 택배노조는 “당사자가 모친상을 당하고 경황이 없던 상황에서 조합원들에게서 조의금 전달을 위한 계좌번호를 알려 달라는 요청이 있었다”며 “당사자가 연락이 안 돼 사무처가 급한 상황에서 실수로 조합 계좌를 공지했고 이후 개인계좌로 (다시) 공지했다. 조합 통장으로 들어온 부의금은 당사자에게 전달했다”고 반박했다. 이어 “당사자가 조합의 돈을 개인 계좌로 받아 유용한 것이 아니다”며 “회계처리에 실수가 있었지만 ‘사금고’ 운운하는 것은 악의적 매도”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