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3개월 만에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혐의, 역술인 천공의 대통령 관저 이전 관여 의혹 등에 대한 여야 간 공방만 주고받다가 끝났다.

운영위는 지난해 11월9일 이후 첫 회의를 22일 오후에 개최했지만 대통령실 업무보고 안건에 합의하지 못하고 현안질의도 없이 끝났다.

이날 야당 의원들은 새해가 됐음에도 대통령실 업무보고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것에 한목소리로 비판했다. 양경숙 민주당 의원은 “자영업자·소상공인 등 국민이 고통받고 있는데 대통령이 어떤 국정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당연히 알아야 하지 않느냐”며 “대통령실이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에 대해 주가가담으로 볼 수 없다는 등 검찰에 가이드라인을 주며 노골적으로 수사개입을 하는데 국회가 따끔하게 경고할 기회를 박탈했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전용기 의원은 “천공의 ‘천’, 김건희의 ‘김’자만 나와도 과민반응을 하며 대통령실이 대변인 역할을 한다”며 “대통령이 거부권 행사 이야기를 꺼내지 않았는데 왜 대통령실에서 그런 말이 나오는지, 대통령 의지인지, 몇몇 사람들 의견인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은주 정의당 의원은 “전날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이른바 노란봉투법(노조법 개정안)이 의결된 것과 관련해 대통령은 거부권을 행사할 것이라는 말을 한 적 없다고 하는데 대통령실 관계자 발언으로 나온다”며 “대통령과 대통령실 관계자 발언 중 뭐가 우선인지 의아하다”고 지적했다.

반면 김미애 국민의힘 의원은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은) 대통령과 결혼 이전의 일로서 사인이었다면 불거지지도 않았을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 시절 탈탈 털었지만 증거가 없어 기소하지 못했는데 이제 와서 특검 운운하며 정쟁으로 몰고 간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조은희 의원은 “야당 의원들이 김건희 여사 특검, 천공 이러면서 운영위를 소집해서 대통령실로부터 업무보고를 들어야 한다고 하지만 운영위는 정쟁의 자리가 아니다”며 “야당 대표가 기초단체장 시절 저지른 범죄를 물타기 하는 운영위는 안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