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노조 한국산업은행지부가 1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후문 앞에서 산업은행 지방이전 반대 집회를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산업은행 노동자들이 금융위원회에 불법적 산업은행 이전 시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금융노조 산업은행지부(위원장 김현준)는 16일 오전 서울 중구 정부서울청사 뒤편에서 집회를 열고 “산업은행 부산 이전이 국가 금융경쟁력 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느냐”며 “국가 금융경쟁력 자해행위인 부산 이전 시도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집회는 지부가 254일째 진행하는 산업은행 지방이전 반대 집회다. 매일 오전 8시30분 서울 영등포구 산업은행 본점에서 집회를 했다. 지부는 “만약 금융위가 산업은행 지방이전을 강행한다면 향후에도 정부서울청사쪽 집회를 지속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김현준 위원장은 “1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당시 산업은행을 종합금융중심지인 서울에 둬야 한다는 것을 온 국민이 합의했다”며 “그런데 지금 와서 윤석열 정부 공약이라는 이유로 이를 뒤집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의 말과 공약이 법보다 강한 것이냐”며 “국가경제 위기를 맞아 필요할 때마다 산업은행을 호명하면서 산업은행 직원을 더 이상 흔들지 마라”고 지적했다.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은 “산업은행은 법 개정도 하지 않았는데 직원 45명을 지난달 부산으로 발령하고 사무실 임차 등을 위해 68억원 예산을 짰다고 한다”며 “산업은행을 부산에 이전하기 위한 돈이 4천억원 넘는다고 하는데, 론스타에 나라를 팔아먹어 국민 세금 3천억원을 퍼 준 금융위가 이제는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일익을 담당한 산업은행을 부산에 보내기 위해 4천억원을 더 쓴다고 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금융위를 비롯한 윤석열 정부가 양심이 없다”며 “우리 경제에 위기가 올 수 있다며 산업은행이 역할을 해야 한다고 지적받는 바로 이 시점에 우리 노동을 멈출 수 있음을 경고한다”고 말했다.

이날 노동자들은 집회에 앞서 금융위에 산업은행 부산 이전 관련 질의서를 보내고 답변을 촉구했다.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이 지난해 12월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주도한 부산혁신포럼에서 “지방이전 대상기관 선정 등 행정절차가 마무리된 이후 국회를 설득해 법을 개정할 것”이라고 발언한 대목을 두고 △금융위 협의 여부 △금융위의 한국산업은행법 개정 전 행정절차 진행 계획 등을 질의했다. 이외에도 14개 항목을 질의했다.

한편 최근 금융위는 산업은행에서 지방이전 계획안을 받아 국토교통부에 이전 기관 지정안을 제출했다. 1분기 내 행정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