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가 시민들에게 핵발전소 폐쇄 서명 동참을 호소했다.

시민사회단체와 진보정당 등 101가 단체가 연대한 핵발전소폐쇄서명운동본부는 15일 오전 서울역광장 시계탑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상기후로 인해 국내 핵발전소가 수십 차례 가동을 멈췄다”며 “핵발전을 멈추는 서명에 동참해 달라”고 호소했다.

운동본부에 따르면 1978년부터 766회나 설비와 인재, 이상기후 등으로 국내 핵발전소에서 사고와 고장이 잦았다. 운동본부는 “태풍이나 호우로 25차례 가동을 중단했고, 바다 수온 상승으로 유입된 해양생물이 핵발전소의 배수구를 막아 8차례 가동을 멈췄다”며 “지난해 삼척과 동해의 산불이 울진핵발전소의 안전을 위협했다”고 설명했다.

이들 단체는 12년 전 후쿠시마에서 일어난 핵발전소 사고가 지금도 위험을 예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가 올해 봄에 오염수를 바다로 방류하겠다고 결정했는데, 오염수에 포함된 방사성물질은 64가지나 된다는 것이다. 전 세계가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재생에너지를 확대하고 있는 가운데, 윤석열 정부는 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핵발전 비중을 확대했다. 18기 노후핵발전소 수명을 연장하고 신한울 3·4호기 신규 건설을 하겠다는 것이다. 고준위핵폐기물을 처분할 방법은 사실상 없는 상태로, 40년 이상 핵발전소로 인해 고통받은 지역주민들에게 핵발전이나 핵폐기물을 강요하는 정책이라고 운동본부는 꼬집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