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국회 앞 농성장에서 열린 상무집행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이은주 정의당 의원실>

정의당이 ‘대장동 50억클럽 뇌물사건 특별검사’를 비교섭단체에서 추천한 인물로 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이 공식화한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검에는 “소환조사가 먼저”라며 선을 그었다.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는 13일 오전 국회 본관 앞 ‘노조법 2·3조 개정안 통과 요구 천막농성장’에서 열린 상무집행위원회에서 “정의당은 오늘부터 ‘50억 클럽 뇌물사건’ 특검 추진에 본격 착수한다”며 ‘비교섭단체 추천 특검’과 ‘50억클럽 전원 수사’를 원칙으로 제시했다. ‘50억클럽’에 국민의힘과 민주당 모두가 관여돼 있으니 양당은 특검에서 제척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특검과 관련해서는 “검찰은 김건희 여사를 소환조사하고, 책임 있는 결과를 내놓기 바란다”며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정의당은 특검 정국의 키를 쥐고 있다. 민주당은 김건희 여사 특검과 대장동 50억클럽 특검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하려 한다.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이 위원장인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우회하기 위해서다. ‘패스트트랙’ 절차를 밟으려면 재적의원 5분의 3인 180석 이상 찬성이 필요하다. 민주당 의석은 169석으로, 정의당 6석과 기본소득당 1석, 야권 성향 무소속 의원 5석의 협조가 필요하다.

민주당은 노조법 2·3조 개정안 강행 처리 의사를 밝히며 정의당과 눈을 맞추고 있다. ‘쌍특검’과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처리를 연계할 가능성도 다분하다. 민주당은 이달 1일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진상조사 TF’ 첫 회의를 열었고, 같은날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가 국회 본관 로텐더홀에서 특검을 촉구하는 릴레이 1인 시위를 시작했다. 노조법 개정안 강행 통과 방침을 밝힌 시점이기도 하다.

노조법 2·3조 개정안은 15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고용노동법안심사소위에서 얼개가 드러날 전망이다. 환노위 전체회의는 21일로 예정돼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