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이 13일부터 일요일에서 평일로 변경됩니다. 노조는 집행정지 가처분신청을 예고했습니다.

- 대구시는 9일 “8개 구·군이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 개최 결과 의무휴업일 평일 전환에 모두 찬성하는 것으로 의견이 모아져 13일부터 전국 특·광역시 최초로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각 구·군별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를 개최했는데 모든 구·군에서 평일변경이 찬성 의결됐다는 건데요.

- 이에 마트산업노조는 10일 오후 대구지법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뒤 대구시 의무휴업 평일변경 고시에 대한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낼 예정이라고 하네요.

- 노조는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 구성과 회의 내용이 투명하게 공개되지 않는 데다 노동자 참여도 보장하지 않았다고 반발했습니다.

- 서비스연맹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대구시 각 구·군청은 의무휴업 평일변경 행정예고에 약 3천400개에 달하는 반대의견이 접수됐는데도 이를 청취하고 반영하는 절차를 진행하지 않았다”며 “노동자를 배제한 채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를 열어 유통기업 중심으로 평일변경을 합의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시민·사회단체 건설노조 지지 대책위 발족

- 서울의 노동·시민·사회단체들이 건설노조 탄압을 규탄하고 대응하는 지지 모임을 만들었습니다.

- ‘건설노동자 죽지 않고 일할 권리를 위한 건설노조 공안탄압 분쇄 서울지역대책위원회(준)’는 9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출범을 알렸는데요.

- 대책위원회에는 민주노총 서울지역본부, 서울노동광장, 진보당 서울시당과 정의당 서울시당 등이 함께합니다.

- 대책위는 “건설노조에 대한 연이은 압수수색은 노사자치에 대한 부당한 공권력의 개입”이라며 “윤석열 정권의 정치적인 노조탄압, 먼지털이식 수사”라고 비판했습니다.

- 대책위는 앞으로 윤석열 정부의 노동탄압에 대응하기 위한 여러 활동을 모색한다고 합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