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예슬 기자

삼성의 전자산업 노동자들이 회사에 사회적 취약계층을 돕기 위한 노사 상생기금을 제안했다.

삼성 전자계열사 노조 9곳은 2일 오전 서울시 강남구 삼성디지털프라자 삼성대치본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상설연대체인 ‘삼성 전자계열사 노조연대’ 출범사실을 알렸다. 노조연대는 전국삼성전자노조와 삼성전자노조 동행, 삼성전자사무직노조, 삼성디스플레이 열린노조, 삼성디스플레이노조,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통합지회, 삼성전자판매지회, 삼성SDI지회(천안), 삼성SDI울산지회가 참여한다. 상급단체와 조직형태가 각각 다르다.

손우목 전국삼성전자노조 위원장대행은 “노조연대는 단순히 삼성 전자계열사들만의 노조가 아니라 우리보다 더 어려운 이웃과 동료시민들과 함께하고자 한다”며 “이를 위해 회사와 노조가 노사 상생기금을 조성해 사회 취약층을 돕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삼성 전자계열사 노동자들이 겪는 직무스트레스, 감정노동, 근골격계질환 문제 해결을 요구해 건강하고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민천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통합지회장은 “삼성전자서비스 노동자들은 104킬로그램의 드럼세탁기, 140킬로그램의 냉장고를 눕히고 세워 가며 부품을 고치고 있다”며 “(일한 지) 10년, 20년 넘은 노동자들이 어깨·허리에 통증을 호소하는데 여전히 회사는 방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강건 금속노조 삼성전자판매지회 사무장은 “회사는 우리에게 친절과 감동을 강요하지만 정작 우리는 회사의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다”며 “같은 삼성프라자 내 매장별 가격 차이, 배송지연 등 문제로 직원들은 고객의 신뢰를 잃고 사기꾼이라는 말까지 듣곤 한다”며 감정노동 대책을 요구했다.

노조의 노사상생기금 제안에 회사가 쉽게 응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2021년 임금협약 체결시 삼성전자 노조 공동교섭단에 지급하기로 한 노사상생기금 3천만원을 지급하지 않고 있다. 사용처에 대한 의견이 엇갈리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말 노조는 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지킴이 반올림 등 사회단체에 연대 목적으로 지급할 계획을 알렸는데 회사는 사용 취지에 맞지 않는다고 거부했다. 노사상생기금을 “조합원 후생자금이나 재해 방지 등을 위한 기금을 지원한다”고 약속했다는 이유다.

삼성전자 노조 공동교섭단쪽 관계자는 “기부하게 될 경우 노사가 합의해 하기로 했는데, 기부처를 정하지 않고 시간을 끌며 노조가 혼자 독자적으로 하면 안 되겠냐고 했다”며 “노조가 독자적으로 (노사상생기금) 사용하려 하니 이제는 사용 취지가 맞지 않다고 기금을 주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삼성전자쪽에 노사상생기금에 관한 입장을 물었지만 답변을 받지 못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