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녹색병원(원장 임상혁)이 지난달 ‘비정규직 없는 병원’으로 거듭났다고 합니다.

- 보건의료노조(위원장 나순자)는 2021년 노사 양측이 조리사·미화원 등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기로 합의한 내용을 단계적으로 이행해 지난달 정규직 전환을 완료했다고 1일 밝혔는데요.

- 2021년 7월1일 요양보호사 17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한 뒤 지난해 1월 조리사 25명, 올해 1월 미화원 17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했습니다.

- 임상혁 원장은 “환자를 차별하지 않는다는 것이 녹색병원의 중요한 가치인 만큼 노동자도 차별받아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며 “인권이 보호되고 존중받는 경영을 위해 정규직화는 당연히 해야 하는 일”이라고 밝혔습니다.

- 나순자 위원장은 “지난해 윤석열 정부가 공공기관에서 1만2천명의 인원을 축소하겠다고 발표했다”며 “주로 비정규직들이 인력감축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있는 시기인 만큼 녹색병원의 결단이 사회적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윤석열 정부 ‘공안몰이’ 10년 만에 대책위 결성

- 국가정보원이 간첩단 수사로 지난달 민주노총과 보건의료노조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면서 전국단위 대책위원회가 꾸려졌습니다. 대공 수사와 관련해 대책위가 마련된 것은 2013년 ‘국정원 내란 음모 조작과 공안탄압 규탄 대책위원회’ 이후 10여년 만입니다.

- 한국진보연대와 전국농민회총연맹 등 290여개 시민단체는 1일 오후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정권 위기 국면 전환용 공안탄압 저지 국가보안법 폐지 대책위원회’를 출범한다고 밝혔습니다.

- 대책위는 “창원과 제주에 이어 민주노총과 농민회총연맹 등 지역과 단체를 가리지 않고 (국정원이) 국가보안법 칼날을 들이대고 있다”며 “정부가 이태원 참사와 실정을 가릴 목적으로 희생양을 찾고 있다”고 규탄했습니다.

- 경남진보연합 활동가 등 4명을 체포하는 과정에서 인권침해 의혹도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민변 국가보안법 폐지 TF 단장인 장경욱 변호사는 “국정원은 (활동가들이) 변호인을 통해 진술거부권을 행사한다고 밝혔는데도 체포했다”며 “자백을 강요할 목적으로 피의자 조사가 이뤄질 위험성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난방비 폭탄’에 지원대책 줄이어

- 지난달 난방비 고지서 받고 놀란 분들 많으시죠. 평소보다 두세 배 높게 나오기도 한 ‘난방비 폭탄’ 사태에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대책을 연이어 내놓고 있는데요.

- 산업통상자원부는 1일 동절기 취약계층 보호 난방비 추가 지원 대책을 발표하고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에게 59만2천원의 난방비를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3월까지 4개월 동안 가스요금 할인을 받는 방식인데요. 최대 168만7천여가구가 요금 할인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 경기도 파주시는 지자체 최초로 시내 모든 가구를 대상으로 20만원씩 에너지 생활 안정지원금을 편성한다고 밝혔는데요. 지역화폐인 파주페이로 지급한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