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5일 10·29 이태원 참사 발생 100일을 맞는다. 유가족과 시민사회는 이번주 집중추모주간을 선포하고 다음달 4일 시민추모대회를 개최한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는 3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00일 추모대회에 함께 서 달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서울 한복판에서 사랑하는 159명을 잃었다”며 “지금도 그날의 참사로 고통받고 있는 유가족·생존자·목격자들이 있지만 참사 이후 지금까지 정부는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유가족들 뜻은 묻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애도기간을 지정해 진상규명 요구와 추모 목소리를 침묵시켰다”며 “애도기간 동안 책임자들은 책임을 회피했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마땅히 책임져야 할 자들은 유가족들이 무릎 꿇고 눈물로 호소해서 얻어 낸 국정조사 자리에서조차 책임을 회피했다”며 “책임자들 수사조차 안 하고 수사를 종결하는 이 나라가 공정과 상식에 부합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이달 30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집중추모주간으로 선포했다. 이날 집중추모주간 선포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이상민 장관 사퇴와 윤석열 대통령 사과를 촉구하는 1인 시위, 행정안전부 역할과 책임을 묻는 토론회, 특별법 제정 촉구 기자회견 등을 이어 간다.

또 다음달 4일 오후 광화문 북광장에서 “그날의 진실, 우리가 찾겠습니다”는 주제로 100일 시민추모대회를 개최한다. 이에 앞서 녹사평역 분향소에서 출발해 서울역을 거쳐 광화문까지 이어지는 100일 추모행진을 한다.

이들은 “유가족들이 광장에서 목소리를 내려고 한다”며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은 진실을 위해 용기 내 달라. 유가족분들 곁에 서 달라. 2월4일 광장에 와 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