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노조가 25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의 우리금융 회장 후보 도전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우리금융지주와 계열사 노동자들이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을 포함한 우리금융지주 회장후보를 비판했다. 이들은 임 전 위원장을 지목해 “사모펀드 사태의 주범”이라며 “만약 임 전 위원장이 회장이 된다면 영업중단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금융노조(위원장 박홍배)와 우리금융노조협의회는 25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박홍배 위원장은 “금융당국 수장이 연이어 우리금융지주 경영권 승계 과정을 지적해 손태승 회장 연임을 저지하더니 임 전 위원장을 낙하산으로 밀어 넣었다”며 “이번 정부는 검찰과 모피아가 손을 잡은 연합정권이냐”고 비판했다. 모피아는 사익을 추구하는 전·현직 경제관료 집단을 마피아에 빗대 부르는 표현이다.

박 위원장은 “임 전 위원장은 기획재정부 차관과 국무총리실장, 농협금융지주 회장을 거쳐 박근혜 정부 금융위원장을 지냈다”며 “지금도 대형로펌인 율촌에서 자문료 수억원을 받는 한국을 대표하는 모피아”라고 꼬집었다.

우리금융지주 노동자들은 임 전 위원장의 회장 취임 저지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봉수 노조 우리은행지부 위원장은 “임 전 위원장은 과거 우리은행의 민영화를 주도하면서 관치는 안 된다고 말했던 인사”라며 “그랬던 이가 우리금융지주 회장 후보 자리를 수락한 것은 스스로 관치를 용인하고 우리금융 노동자를 기만하는 행태”라고 비판했다. 그는 “금융회사의 자율성을 지키고 노동자를 지켜 발전하고 상생하는 조직을 만드는 게 이사회의 역할”이라며 “만약 이사회가 이런 역할을 저버리고 관치금융 합리화에 동참해 수동적 거수기를 자처한다면 노조는 노동이사제 도입을 비롯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영업중단도 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들은 또 사모펀드 책임을 물어 손 회장 연임을 저지하고 그 자리에 사모펀드 규제완화의 책임자인 임 전 위원장을 내려보내려 한다고 비판했다. 김형선 노조 IBK기업은행지부 위원장(노조 수석부위원장 당선자)은 “임 전 위원장은 2015년 5대 금융위원장으로 사모펀드 규제를 풀고 진입장벽을 5억원에서 1억원으로 낮춰 19개에 불과하던 사모펀드 운영사를 5년 만에 233개로 불린 장본인”이라며 “손 회장을 비롯한 각 사에 사모펀드 문제를 빌미로 퇴진 압박을 하면서 그 자리를 사모펀드 사태의 주범인 임 전 위원장에게 주는 것이 윤석열 정부가 얘기하는 공정이고 상식이냐”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