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건의료노조

국립중앙의료원 신축·이전 예산이 원래 계획보다 축소된 것을 두고 보건의료 노동계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보건의료노조 국립중앙의료원지부(지부장 안수경)와 강은미 정의당 의원은 17일 오전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획재정부가 국립중앙의료원 신축·이전사업 규모를 축소하고 총사업비를 삭감한 것은 2021년 도출한 9·2 노정합의는 물론이고 정부가 수립한 2차 공공보건의료 기본계획에 전면 배치되는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기재부는 공공병원을 단순히 경제적 논리로만 바라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공공의료 확충이 사회안전망을 강화하는 길이라는 점을 직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립중앙의료원에 따르면 기재부는 이달 초 보건복지부·국립중앙의료원 요청보다 290병상이 적은 760병상을 신축·이전 규모로 결정했다고 통보했다. 국립중앙의료원은 본원 800병상, 중앙감염병전문병원 150병상, 중앙외상센터 100병상을 포함해 총 1천50병상을 요구했는데 기재부가 각각 526병상, 134병상, 100병상으로 축소한 것이다.

안수경 지부장은 “국가 재난감염병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적정한 병상 규모와 숙련된 의료인력이 상시 대기하고 있어야 한다”며 “국립중앙의료원의 상급종합병원 수준의 의료 기능 확보가 시급한 이유”라고 지적했다. 강은미 의원은 “국립중앙의료원은 2000년대 이후 국가의 중대한 보건의료 재난 상황에 국민을 지켜 온 원동력이자 그 중추”라며 “윤석열 정부는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또 다시 각자도생에 맡기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도 이날 성명을 내고 “국립중앙의료원 병상 축소는 겉으로는 중앙감염전문병원, 필수의료 중앙센터라는 막중한 역할을 맡겨 놓고 정작 공공병원으로서 역할은 할 수 없도록 수족을 없애는 행태”라며 “국립중앙의료원을 충분히 확장 이전하는 계획을 다시 제출해 제대로 이행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