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위원장 박주민)가 주한 일본대사관을 방문해 고용안정 합의를 한 뒤 일방적인 청산을 통보한 한국와이퍼 사태가 한일 경제협력에 심각한 신뢰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입장을 전달하기로 했다.

을지로위는 17일 오전 경기도 안산시 한국와이퍼 공장을 방문해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한국와이퍼 노동자들은 회사의 일방적인 청산·매각에 반대하고 기계설비 반출을 저지하기 위해 지난 2일부터 2주 넘게 공장을 지키고 있다. 한국와이퍼 노사는 2021년 10월 물량을 확보해 총고용을 보장하기로 합의했다. 당시 합의서에는 “청산·매각·공장이전의 경우 반드시 노동조합과 합의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하지만 회사는 지난해 7월 총고용 보장 합의가 무색하게 일방적으로 청산일을 통보했다.

이날 현장을 방문한 박주민 위원장은 “덴소코리아와 한국와이퍼의 고용안정혁약은 한국와이퍼 노동자들의 노동권 보장을 위해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며 “을지로위 차원에서 대응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우원식 의원은 “대한민국에서 각종 혜택을 받은 일본계 기업이 우리 근로자와의 고용안정 약속을 파기하고 불법 대체생산 의혹까지 받고 있다”며 “대한민국 정부가 적극적으로 이 사안에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남국 의원은 “이해관계자인 현대자동차와 현재 한국와이퍼 청산 후 물적 시설만을 인수할 것으로 유력한 디와이오토도 사태 해결을 위해 노조와 대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한국와이퍼는 일방적 청산통보 철회를 요구하며 농성 중인 노동자 200여명에게 2월18일부로 해고하겠다는 해고예고 통지서를 등기로 보냈다. 해고예고 통지서에는 “귀하와 회사 간의 고용관계는 2023년 2월18일부로 별도의 추가 통지 없이 자동적으로 종료된다”며 “업무와 관련된 일체의 회사 재산과 물품 등을 본 해고예고 통지를 수령하는 즉시 모두 회사에 반납해 달라”는 취지의 내용이 담겼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