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이 16일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 회의를 열고 기본사회위원회와 헌법개정특별위원회, 경제안보센터 설치를 의결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밝힌 구상들을 뒷받침하는 기구들이다.

기본사회위원회는 이재명 대표가 위원장을 맡는다. 수석부위원장은 우원식 전 원내대표가 이름을 올렸다. 이 대표는 지난 12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기본사회 2050 비전’을 준비해 청사진을 분명하게 제시하겠다”며 △기본소득의 단계적 확대 △무주택자와 1주택자를 대상으로 한 기본 주거 △전 국민 금융기본권을 보장하는 기본금융을 제시했다.

헌법개정특위에서는 이재명 대표가 언급한 대통령 4년 중임제와 결선투표제 도입을 핵심으로 하는 민주당의 자체 개헌안을 만들 예정이다. 이외에도 국민 기본권과 자치분권 강화, 직접민주주의 확대 등의 내용도 들어갈 예정이다. 민주당은 자체 개헌안 제출의 목표 시점을 올해 3월로 제시한 바 있다. 위원장은 윤호중 의원이 맡았다. 4선 중진으로 논의를 이끌어 가기에 적합하다고 봤다.

경제안보센터는 이재명 대표가 당내에 설치하겠다고 밝힌 실시간 대응 기구다. 이 대표는 30조원 규모의 긴급 민생 프로젝트를 포함한 민생경제 위기 돌파를 위한 ‘3대 해법’을 정부에 제안하며 대응기구를 설치하겠다고 했다. 센터장은 김성환 정책위의장이 겸임한다.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최고위원회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기구 성격에 맞게 활동 계획을 세울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기본사회위원장을 이재명 대표가 맡은 것은 책임지고 비전을 만들겠다는 의지”라며 ”정책위원회나 민주연구원에서 지원을 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