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기훈 기자
▲ 정기훈 기자

롯데택배 경기 양평대리점 소장이 택배기사에게 사회보험료를 비롯해 각종 비용을 전가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가운데, 택배노동자들은 본사가 관리·감독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지 않다며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한국노총전국연대노조 택배산업본부는 16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글로벌로지스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롯데택배는 양평대리점주를 즉각 퇴출시키고 열악한 노동환경을 개선하라”며 이같이 밝혔다.

택배산업본부에 따르면 양평대리점 소장은 2021년 6월 택배기사 과로방지 사회적 합의에 따라 본사가 전액 부담해야 할 산재·고용보험료를 택배기사 수수료에서 공제했고 사무실관리비와 상하차비용도 택배기사에게 전가했다.<본지 2023년 1월16일자 2면 “롯데택배 대리점 소장 ‘또’ 부당이익 취득 논란” 참조> 택배산업본부 서울경기지부 양평지회가 설립된 뒤 지난달 7일 양평대리점주와 택배산업본부는 사회보험료 반환을 포함한 합의문을 작성했다. 그런데 대리점주가 복수노조가 설립됐다는 이유로 사실상 합의문 이행을 거부하면서 논란이 커졌다.

서울경기지부(지부장 김사성)에 따르면 지난 14일 양평대리점주와 양평지회장이 면담했지만 이견이 큰 탓에 합의점을 도출하지는 못했다. 대리점주는 교섭창구 단일화를 통해 교섭대표노조를 정하고 나서 합의문 등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고수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택배산업본부는 롯데글로벌로지스측에 원청과 대리점협의회가 포함된 4자 간담회를 요구했지만 성사되지 않았다.

서비스지표에 따라 일방적으로 수수료를 삭감했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유창종 양평지회장은 “대리점주는 서비스지표인 ‘배송출고·배송완료·반품 전출고’(98%), ‘반품완료’(91%) 미달시 박스당 수수료 50원씩을 차감했다”며 “물품 사고발생시 일방적으로 택배기사에게 퀵비를 청구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최근 양평대리점 직원은 카카오톡 단체대화방에서 택배기사들에게 “(대리점측이) 서비스지표, 사무실비, 하차비는 (2022년) 11월 정산부터 비용 차감하지 않는다고 한다”고 밝혔다.

김사성 지부장은 “소통 창구를 닫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를 보이지 않는 롯데택배 원청에 대해서도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노동시간 단축, 불공정 거래 개선, 안전한 노동환경 조성 등을 위한 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