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 28대 임원선거 선거운동 기간이 절반을 넘겼습니다. 선거 후 조직 통합이 최대 과제가 돼 가는 분위기인데요.

- 8일 한국노총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달 2일 시작한 합동연설회는 13일 대전지역본부 연설을 끝으로 마무리됩니다. 11일에는 한국노총 본부에서 토론회가 열립니다.

- 3파전으로 전개되다 보니 이번 선거는 여느 때보다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 기호 3번 이동호 후보가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고발당하고, 이 후보는 무고와 명예훼손 등의 이유로 형사고발하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 선거기간이다 보니 해당 사건을 두고 갖가지 의혹이 나오고 있는데요.

- 선거운동 방식으로도 갈등이 불거지고 있습니다. 특정 노조·연맹이 지지후보를 밝히는 문제, 후보조를 대상으로 한 정책질의 허용 여부 등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 선거 후를 걱정하는 목소리도 한국노총 내에서 나오는데요. 정부 노동정책에 대응하기 위해 힘을 모아야 할 상황에서 분열하는 것 아니냐는 걱정입니다.

- 세 후보 모두 “선거는 치열하되 결과에는 승복하는 문화가 한국노총에 있다”고 입을 모으고 있는데요. 임원선거 투표를 위한 정기선거인대회는 17일 오후 서울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열립니다.

 

직장인 10명 중 8명 “올해 새해 소망은 임금인상”

- 직장인의 올해 새해 소망 1위는 임금인상으로 나타났습니다.

- 직장갑질119는 8일 이같은 내용이 담긴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지난해 12월7일부터 일주일간 만 19세 이상 직장인 1천명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는데요.

- 새해 소망을 묻는 질문(복수 응답 가능)에 78%가 “임금인상”이라고 답했습니다. 노동시간 단축과(22.4%) 일과 가정의 양립(20.1%)이 뒤따랐는데요.

- 직장인 10명 중 9명(92.3%)은 “물가 인상으로 사실상 임금이 줄었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습니다. 임금인상을 희망한 배경으로 풀이됩니다.

 

당정 ‘대학 구조개혁’ 추진

- 고등교육 분야 규제 완화와 부실대학 구조개혁이 추진됩니다. 또 재정 여건이 어려운 지방 대학 지원을 위해 교육부가 가진 대학 지원 관련 권한을 2025년까지 지방으로 이양·위임됩니다.

- 당정은 8일 오후 국회 사랑재에서 고위당정협의회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습니다.

- 학과 신설과 정원 조정, 학사 운영, 재산 처분, 평가와 관련한 규제를 없애기로 했습니다.

- 부실 위험이 높거나 회생이 어려운 대학 구조개선과 퇴로 마련을 위해서 재산처분과 사업양도, 통폐합 특례도 부여하기로 했는데요. 공익법인과 사회복지법인 등으로 잔여재산 출연을 허용하는 방안도 추진합니다.

-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당정은 오늘 논의된 지역맞춤형 교육개혁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방대 육성법, 고등교육법, 사립학교법 등 관렵법 개정에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