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의 49재가 16일 오후 6시 이태원역 앞 도로에서 진행됩니다. 지난 14일 용산 이태원광장에 설치된 시민분향소에 시민들의 헌화와 참배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유족은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가 49재 현장을 찾아 사과하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가 14일 오후 이태원 광장에 설치한 시민분향소는 49재가 열리는 16일까지 운영될 예정입니다. 희생자 158명 중 유족이 공개에 동의한 희생자 76명의 영정사진이 안치됐는데요.

- 협의회측은 “참사가 일어난 지 40여일이 지나도록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 현실이라 이제부터라도 희생자들의 영정과 위패를 모시고 희생자를 향한 추모와 애도를 시작하려 한다”고 밝혔습니다. 정부가 마련한 합동분향소는 희생자 이름과 위패가 없어 ‘2차 가해’라는 비판이 제기되기도 했지요.

- 유족은 “사고 당일 시민 목소리에 귀 기울였다면 참사는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며 “용산구청, 경찰서, 행정안전부, 서울시는 158명의 눈동자를 똑바로 보라”고 울분을 토했습니다.

 

자유민주주의 넣고 노동, 성평등 빠진 새 교육과정 확정

- 15일 전교조에 따르면 국가교육위원회는 지난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2022 개정 교육과정 심의본을 의결했습니다. ‘자유민주주의’를 추가하고 ‘성소수자’ ‘노동’ ‘성평등’을 삭제한 것으로 최종 확인됐는데요.

- 노동계 등 진보진영이 요구해 온 노동교육은 아예 제외되고 보수단체들이 주장해 온 자유민주주의와 같은 가치들만 담아 한동안 논쟁이 사그러들지 않을 전망입니다. 국가교육위 논의가 친정부 성향 위원 중심으로 이뤄졌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데요. 단 세 차례 회의를 열어 교육과정을 의결해 ‘졸속’ 논란도 피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 전교조는 이날 성명에서 “사회적 합의와 조율을 통해 백년대계 교육과정을 논의해야 하는 국가교육위는 정권의 거수기를 자처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주 69시간 노동’ 권고에 여성노동단체 반발

- 노동시간 유연화를 골자로 하는 미래노동시장연구회 권고를 두고 여성노동단체가 비판의 목소리를 냈습니다. 노동시장에서 여성노동자의 이탈을 부추기고 성차별도 고착화할 것이라는 지적인데요.

- 양대 노총을 비롯해 6개 여성노동단체가 모인 여성노동연대회의는 15일 성명을 내고 “노동시간이 기업 편의에 맞춰 유연화될 때 직격탄을 맞는 것은 바로 다름 아닌 여성노동자의 삶”이라며 “사업주가 초과근무를 요구할수록 돌봄노동자로 호명돼 온 여성노동자들은 노동시장에서 이탈할 수밖에 없고 단시간, 비정규직, 질 낮은 일자리로 밀려나게 된다”고 지적했습니다.

- 직무급제 추진에 대해서도 비판했는데요. 이들은 “성차별적인 노동시장 현실 개선 없이 직무급 도입만으로 성별 임금격차는 해소될 수 없다”고 꼬집었습니다. 성차별이 반영된 기준이 직무평가 과정에 반열될 우려가 있고, 여성집중직종 직무 저평가로 인해 노동시장 내 성차별이 고착화할 수 있다는 주장인데요.

- 여성노동연대회의는 “성별 임금격차 완화를 위해서는 여성을 돌봄 책임자로 낙인찍지 않도록 보편적인 노동시간단축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며 “남성과 여성이 동일한 직무에서 일할 수 있는 환경, 남성중심의 노동문화를 해체하고 모두가 스스로를 돌볼 수 있는 환경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