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노조

금융노동자들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금융기관장 낙하산 임명 시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금융노조는 12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BNK금융지주 회장과 IBK기업은행장에 대한 낙하산 임명 시도를 중단하라고 비판했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BNK금융은 이사회 규정까지 바꿔 외부출신 최고경영자 임명을 준비하고 있고 기업은행은 직전 금융감독원장의 행장 임명이 유력하다는 설이 돈다”며 “노조는 BNK금융의 회장후보 추천 기준 변경과 기업은행 관련 공직자윤리법 개정을 추진해 10만 조합원 단결대오로 낙하산 저지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4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당시 대통령 당선자 신분이던 윤석열 대통령은 낙하산 및 청탁 인사를 금하라고 밝혔다”며 “대통령 철학과 달리 금융권 낙하산이 연이어 거론되고 전문성 결여, 생뚱맞은 이력, 가족 측근 의혹, 대선 보은 같은 문제를 지적받아 국민 우려를 사고 있다”고 지적했다.

BNK금융은 자녀 특혜 의혹이 제기돼 잔여임기를 5개월 남겨 놓고 지난달 사임한 김지완 전 회장의 후임 인사를 정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BNK금융은 내부승계를 원칙으로 했던 이사회 규정을 바꿔 외부인사도 후보로 선출할 수 있도록 해 낙하산 인사를 대비한 길 터 주기라는 의혹을 샀다.

기업은행장에는 현직인 이복현 금감원장 직전까지 직을 수행한 정은보 전 금감원장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잔여 임기를 남기고도 새 정부 인사에게 자리를 물려주겠다며 용퇴한 정은보 전 원장이 실제로는 기업은행장을 약속받았던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노조는 낙하산 인사는 윤 대통령이 늘 강조하는 법치와 공정에도 어긋난다고 비판했다. BNK금융은 정부가 임면권을 행사할 수 없는 민간기업이라는 점에서 불공정한 인사개입이고, 기업은행은 국책은행이지만 감독기관장이 피감기관장이 되는 셈이라 부적절하다는 것이다.

노조는 이날 “지금 전개되는 상황은 법에 의한 공정이 아니라 법을 이용한 불공정”이라며 “규정을 바꾸고 상식을 어겨 가며 모피아 낙하산을 내리꽂는 일을 누가 공정이라 부르겠느냐”고 비판했다. 모피아는 재무관료와 마피아의 합성어다.

노조는 “부산은행지부의 지적처럼 지역 금융 특성과 현안을 이해하고 내부에서 준비해 온 인사를 우선 고려하는 게 공정”이라며 “강자(정부)가 법대로 하겠다면 막을 방법은 투쟁뿐”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