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 기자

윤석열 정부가 원자력 발전 일변도 에너지정책을 펴는 가운데 시민사회가 다시 핵발전소 폐쇄를 위해 뭉쳤다.

78개 시민사회·진보정당이 참여한 핵발전소 폐쇄 서명운동본부는 8일 오전 중구 명동 가톨릭회관에서 발족식을 열고 100만인 서명운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정부는 원자력 발전 최강국을 선언하며 핵발전 확대 정책을 밀어붙이고 있다”며 “핵발전으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위한 행동을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본부 발족은 처음이 아니다. 2016년 ‘잘 가라 핵발전소 서명운동본부’로 출범해 탈핵을 요구하는 33만8천147명 서명을 받았다. 이후 정부의 탈핵 선언으로 이어졌다. 그러나 실제 핵발전소 폐기로는 이어지지 못한 채 정권이 교체됐다.

윤석열 정부는 최근 발표한 10차 전기수급기본계획 초안에서 2030년 원자력발전 비중을 32.8%로 가장 높게 설정했다, 신재생에너지 21.5%, 석탄발전 21.2% 순이다. 고준위핵폐기물처분장을 설치할 때까지 핵발전소 부지에 고준위 핵폐기물을 그대로 보관하는 계획도 세웠다.

이들은 “탈핵 선언에만 그쳤을 뿐 결국 탈핵 정책은 후퇴하고 있다”며 “탈핵 염원을 다시 상기하고 내년 3월11일까지 10만명, 2024년 3월11일까지 100만명의 마음을 모아 국민 의사를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 3월11일은 2011년 일본 후쿠시마원전 폭발사고가 난 날이다.

황인철 기후위기비상행동 집행위원장은 “핵발전은 기후위기의 대안이 아닐 뿐 아니라 핵사고와 핵폐기물 위험으로 기후생태위기 해결을 더 어렵게 한다”며 “이윤을 추구하면서 위험을 지역으로, 사회적 약자에게로, 그리고 미래로 전가한다는 점에서 화석연료와 다를 바 없다”고 비판했다.

구정혜 한국YWCA연합회 사무총장은 “기후재난의 시대를 살고 있고, 살아가야 할 다음 세대에게 핵폐기물을 떠넘기는 세대 간 부정에 침묵할 수 없다”며 “서울과 수도권이 가장 많은 전기를 소비하면서도 에너지 생산 책임을 지역에 부과하는 지역차별문제 등 모두 안전하고 평등한 세상을 위해 연대를 피워 올리자”고 강조했다.

이날 참가자들은 정부에 △핵발전소 수명연장 금지 △신규 핵발전소 건설 반대 △고준위핵폐기물 임시저장 반대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 저지 △핵발전소 피해주민 이주대책 법 개정을 촉구했다.

이들은 온·오프라인 서명운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전국 각지에서 서명 캠페인과 함께 교육과 간담회, 홍보를 진행해 탈핵연대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