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택배·배달·대리기사 등 이동노동자의 구강 건강이 국민 평균보다 나쁘다는 실태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 도심권 서울시 노동자 종합지원센터와 동북권 서울시 노동자 종합지원센터는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 대회의실에서 '이동노동자 구강 건강 실태 및 건강증진 방안'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는데요.

- 서울시에서 일하는 이동노동자 200명을 대상으로 구강건강과 흡연·음주 등 생활 활동을 조사했습니다. 이동 노동자의 97.5%는 남성이었다네요.

- 질병관리청의 7기(2016~2018년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남성의 영구치우식유병률은 31.7%라고 하는데요. 조사에 참여한 이동노동자는 43.6%나 됐습니다. 치아가 썩는 우식증을 앓는 이가 국민 평균보다 1.4배가량 많다는 얘기인데요.

- 음식을 제대로 씹기 어려운 저작불편을 호소하는 비율도 상대적으로 높았는데요. 국민 평균은 23.1%였는데, 조사대상자는 33.3%가 불편을 호소했습니다.

- 점심 후 칫솔질, 잠자기 전 칫솔질 실천율이 국민 평균보다 낮게 나온 것으로 확인됐는데요. 이동 노동을 하다 보니 구강건강 관리에 소홀할 수밖에 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 토론회 발제를 맡은 류재인 경희대 교수(치의예과)는 산업안전보건법 일반건강진단 항목에 구강검사를 신설하고, 이동노동자에게 맞는 구강 건강 관리 방안을 마련하는 등의 조처가 필요하다고 제언했습니다.


공무원노조, 윤석열 정부 정책 평가투표 강행

- 공무원노조가 22일부터 윤석열 정부 정책 평가투표에 돌입했습니다. 투표는 24일까지 이어지는데요.

- 정부는 “투표가 위법하다”는 입장으로 주최자와 참여자 모두에게 징계를 경고해 후폭풍이 예상됩니다.

- 노조는 이날 오전 8시부터 24일 오후 6시까지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이태원 참사 책임자 행정안전부 장관 파면·처벌, 사회·공공서비스 민영화 정책 등 7가지 항목에 대한 투표를 진행해 그 결과를 정부에 전달할 예정인데요.

- 정부는 7가지 가운데 △10·29 이태원 참사 책임자 행정안전부 장관 파면·처벌(하위직 책임전가 중단) △노동시간 확대·최저임금 차등 정책 △돌봄·요양·의료·교육 등 사회·공공서비스 민영화 정책 △법인세 인하 등 부자 감세 복지예산 축소 정책 등 4가지 투표 항목이 위법하다고 주장합니다.

- 정치적 주장이거나 공무원 노동조건 개선과 관계없는 내용이라는 건데요.

- 공무원노조는 “정부의 자의적 판단일 뿐”이라며 맞서고 있습니다.

- 이번 투표가 윤석열 정부의 공무원 노사관계에 미칠 파장 역시 만만치 않을 것 같은데요. 투표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