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가 22일 오전 국회 앞에서 교육복지 예산 확대 및 교육복지 전문인력 충원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급식조리사·돌봄전담사를 비롯한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이 폐암산재 종합대책 마련과 정규직-비정규직 간 차별 해소를 촉구하며 25일 파업을 한다.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전국여성노조·학교비정규직노조로 구성된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22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25일 조합원 5만여명이 상경해 여의도에서 파업대회를 연다고 밝혔다. 상경하는 조합원 외에 각 지역에서 파업에 참여하는 조합원까지 추산했을 때 참여 인원은 8만명 정도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대회의 3개 조직 조합원은 약 10만명이다.

지난달 18일부터 이달 8일까지 공립 유치원과 초·중·고교 및 특수학교, 교육행정기관에서 일하는 3개 노조 조합원을 대상으로 한 쟁의행위 찬반투표는 투표율 82.3%, 찬성률 86.8%로 가결됐다. 지난 10일 중앙노동위원회 2차 조정회의에서 조정이 중지되면서 연대회의는 쟁의권을 확보했다.

연대회의는 지난 6월 교육부와 전국 17개 시·도 교육감에 집단 임금교섭을 요구한 뒤 네 차례 절차 협의를 거쳐 9월14일 1차 본교섭을 했다. 이후 네 차례 실무교섭을 했고, 지난달 20일 2차 본교섭에서 사측이 노조 요구안에 대한 수용 불가 입장을 밝히며 교섭은 결렬됐다. 지난 9일 6차 실무교섭에서도 노사 간 입장차는 좁혀지지 않았다.

연대회의는 정규직 대비 60~70% 수준인 저임금 구조 개선을 위한 임금체계 개편과 복리후생수당 차별 해소를 요구했다. 이 외에도 △학교급식실 환기시설·배치기준 개선 등 직업성 암 종합대책 마련 △지방교육재정 감축 철회 및 교육복지 강화를 촉구했다.

연대회의는 “정부와 교육감들이 파업 요구에 응답하지 않으면 장기투쟁도 불사할 것”이라며 “12월 지역별 총력투쟁에 이어 신학기 파업도 이어 나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연대회의는 “그 책임은 정부와 교육감에게 있으며 유례없는 신학기 파업이란 파국을 피하려면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육부는 전날 장상윤 교육부 차관 주재로 시·도 부교육감 회의를 열었다. 급식·돌봄 현장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체 급식과 단축수업 등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