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우달 기자

대구광역시는 민선 8기 홍준표 시장 체제가 노동정책자문관이라는 새로운 직위를 만들었다. 노동시장 혁신,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건전한 노사문화 정착을 위해서다. <매일노동뉴스>가 지난 9일 오후 대구시 산격동에 있는 대구시청에서 김기웅(58·사진) 노동정책자문관을 만났다.

김 자문관은 전국택시노조 동양교통분회장, 노조 대구지부 조직정책국장, 한국노총 대구지역본부 정책조직본부장을 역임했다.

- 노동조합 출신으로서 노동정책자문관을 맡게 됐다.
“2008년부터 약 15년간 노동운동을 해 오면서 노동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노동 여건 개선을 위해 노력해 왔다. 그러나 제도적으로나 사회구조적으로 해결하지 못한 부분이 많아 아쉬움이 많았다. 노조활동을 하면서 느꼈던 아쉬움과 여러 가지 한계들을 대구광역시의 노동행정으로 풀고, 노동자를 위해 활동할 것이다. 지난 세월 노동자의 입장에서 활동했던 다양한 경험을 활용할 것이다. 막중한 책임의식을 느끼며 취약한 노동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정책자문을 할 예정이다. 민선 8기 대구광역시의 시정방향인 ’자유와 활력이 넘치는 대구‘ 건설에 조금이나마 일조하겠다.”

- 주력하고자 하는 노동정책은.
“노동시장의 이중구조, 양질의 일자리 부족 같은 문제가 지속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 인구구조 변화, 이른바 MZ세대의 노동에 대한 인식 전환 등 새로운 이슈가 부각되고 있다. 이처럼 급변하는 노동환경을 반영하지 못하는 법·제도·관행은 경제‧사회의 성장과 혁신을 저해하고 있다. 일할 수 있는 공정한 기회와 보상에도 걸림돌이 되고 있다.

고용형태 다양화에 따른 취약노동자 지원, 산업전환에 따른 원활한 이·전직 지원이 시급하다. 이런 사회구조적 문제 해결을 위해 대구시가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노사정이 함께 논의 발굴하려고 한다. 청년 아르바이트 등 제도적 사각지대에 놓일 위험이 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노동권이 보호될 수 있도록 취약노동자 권익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 사회적으로 산재 문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는 중대재해를 줄이기 위해 ‘기초 안전질서 준수’ 캠페인, 노사단체와 개별 노동자 참여를 통한 안전인식 제고 등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노·사·정이 함께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볼 것이다.”

- 일자리 정책도 빼놓을 수 없는데.
“양질의 일자리 창출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민간부문에서 고용 활력이 넘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구·경북 신공항 건설과 함께 대기업 유치, 미래신산업 육성이 성공적으로 추진돼야 지역 경제가 부흥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 대구시가 1천억원 이상의 예산절감을 기대하며 대구교통공사·대구시설공단 등 18개 공공기관을 11개로 통폐합하려고 한다. 그 과정에서 노동자들이 불이익 없이 고용승계와 고용안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도할 계획이다.”

- 노사관계와 노사정 대화에 대한 계획은.
“대구는 한국노총을 중심으로 노사민정협의회가 활성화돼 있는 노사상생의 도시다. 그 위상을 잃지 않도록 노동조합뿐만 아니라 시민사회와의 대화, 여론 수렴에 적극 임할 것이다. 2014년 대구 노사민정이 전국 최초로 사회적 책임 실천을 위한 대타협을 선포해 정부로부터 모범사례로 선정됐다. 이때 지원받은 국비로 달성군 국가산업공단에 노사평화의 전당을 건립했다. 이러한 사례들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노사민정이 더욱 협력해 노사상생 문화가 확산하도록 지원하겠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