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오후 서울 중구 민주노총을 찾아가 양경수 위원장과 간담회를 하기에 앞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민주노총이 원내 야당 지도부를 잇따라 만난 자리에서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중대재해처벌법) 개악 저지와 이른바 노란봉투법이라 부르는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2·3조 개정을 촉구했다.

양경수 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노총 집행부는 15일 오전과 오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이정미 정의당 대표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각 당 지도부를 만났다.

오전에는 양 위원장과 이정미 대표가 만나 노란봉투법 제정에 뜻을 모았다. 이 대표는 “내일(16일)부터 정의당 의원들이 노조법 2·3조 개정을 위해 국회 안에서 1인 시위를 시작해 이번 정기국회 내에 법안 통과를 관철하겠다는 의지를 보일 것”이라며 “국회의 법개정 시도와 함께 민주노총이 중심이 돼 노동자 요구를 강하게 지키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양 위원장은 “현재 윤석열 정권의 공세를 막아 낼지, 우리의 요구를 관철할지 기로에 선 시점”이라며 “진보정치가 이런 시기에 힘을 모아 민주노총과 진보정치가 함께 단결하도록 정의당이 힘을 내 달라”고 당부했다.

뒤이은 이재명 대표와의 간담회에서도 중대재해처벌법 개악 저지와 노란봉투법 제정이 화두였다. 양 위원장은 민주당 정권이 노동계와 시민사회의 요구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아 국민을 실망시켰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번 정부의 퇴행은 민주당 정권이었던 문재인 정부가 5년 동안 촛불혁명의 진의를 외면한 책임도 없지 않다”며 “정부·여당에 책임을 전가하지 말고 노동자와 국민을 믿고 과감히 나서 빚을 감는 심정으로 중대재해처벌법 개악과 민영화 저지, 노조법 개정에 화답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이 밖에도 △건설안전특별법 제정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 일몰조항 삭제 △학교급식실 종사자 폐암 산재대응 △공공부문 비정규직 차별철폐 예산반영 △공무직위원회 상설화를 주문했다.

이재명 대표는 입법 의지를 강조했다. 그는 “지금까지 뭐했냐고 하면 말하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지금부터라도 할 수 있는 최선을 다 하자는 입장”이라며 “민주노총의 두 가지 요구와 현안과제, 그리고 10대 입법과제 등은 대부분 민주당이 주력과제로 선정한 것들”이라고 답했다.

다만 국민 여론과 국회 내 역학관계에 대한 이해를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간담회 뒤 기자들과 만나 “민주노총을 비롯한 노동계는 (민주당의) 보다 적극적 역할을 바란다”며 “민주당은 여당의 견해나 국민 여론 같은 현실적 입법 제약에 대해 이야기를 했고 앞으로 소통하고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을 찾아가 양경수 위원장과 간담회를 하기에 앞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을 찾아가 양경수 위원장과 간담회를 하기에 앞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