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은주 정의당 의원실

2023년까지 재창당을 마무리하기로 한 정의당이 진보정치 생존과 존속을 위해 독자적 의제를 발굴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정의당은 14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이룸센터에서 ‘정의당 창당 10주년 심포지엄, 지나온 10년, 마주할 10년, 어떻게 할 것인가’ 심포지엄을 열어 진보정치 목표를 짚었다. 장석준 정의정책연구소 부소장은 “정의당만의 독자적 의제가 당의 최우선 목표”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제까지 정의당의 정치행위는 양대 정당의 정치 게임에 반응하거나 개입하는 것이었고 그 과정에서 지지층을 늘리기보다 내상을 입은 경우가 더 많았다”며 “되든 안 되든 정의당이 주도해 대중화할 의제나 쟁점을 선정해 선점하고 지지연합과 대립전선을 집중하는 데 당력을 투입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구체적인 예시로 정의당이 총력을 기울이는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2·3조 개정안 통과와 SPC그룹 산재에 대해 확장이 필요하다고 봤다. 그는 “정의당 바깥에서 사회운동이 제기한 것이고, 정의당은 따라가는 모양새”라며 “정의당만의 독자적 정치의제로 발전시키려면 사회운동이 제기하는 구호나 법안을 당에서 더 가공해 광범하고 근본적인 캠페인이나 정치공세로 변형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오건호 내가만드는 복지국가 정책위원장은 “정치적으로 전선을 형성할 의제를 기획하고 긴 호흡으로 실천해 가야 한다”고 제언했다. 그는 “활동 과정에서 정의당 의제로 시민들에게 인식되는 것은 소중한 성과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예시로 △초고령사회 연금개혁에서 세대 간 공존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일반 시민 △시민최저소득 △병원비 100만원 상한제 △사회적 집단교섭 제도화 △전 국민 안심요양돌봄 △일하는 시민의 기본법을 들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거대 양당이 깔아 놓은 판 위에서 양자택일하는 정치는 더 이상 없을 것”이라며 “정의당이 선택지를 만들겠다”고 했다. 이은주 원내대표는 “의원단의 메시지와 입법 활동은 언론 지면 이전에 구체적 현장과 시민들에게 다가가야 한다”며 “오래 버텨 오기만 한 진보정당이 아니라 정의당을 필요로 하는 시민의 삶을 책임질 당으로 일어서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