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가 최근 고용노동부에 경기지방고용노동청 신설을 건의했다고 합니다. 경기도 내 사업장에서 산업재해 사고가 잇따른 데 따른 조처입니다.

- 지금은 인천에 소재한 중부지방고용노동청이 경기·인천·강원 3개 시도를 관할하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이로 인해 도내에서 발생 노동행정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 실제 최근 경기도의 산재 사고는 빈발하고 있는데요. 전국 최대 인구가 밀집해 있고 전국 산재 사고 4분의 1이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 지난달에도 안성 저온물류창고 신축공사 현장에서 붕괴사고로 3명이 사망하고 2명이 다쳤습니다. 그보다 엿새 앞서서는 평택시 SPL 제빵공장에서 20대 여성노동자가 소스 배합기에 끼여 사망한 SPC그룹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했습니다.

- 경기연구원은 경기지방고용노동청이 중부지방고용노동청에서 독립해야 다른 지방고용노동청과 비슷한 규모를 유지해 노동행정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고 분석하기도 했습니다.

- 2007년 경기도 노사민정협의회에서 경기노동청 신설 건의문을 채택한 뒤로도 경기도는 노동청 신설을 여러 차례 건의했다는데요. 경기도가 칠전팔기에 성공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항만 전문가 자리에 낙하산 인사 안 돼”

- 인천항만공사 부사장에 낙하산 인사가 내정될 것이라고 알려져 노조가 반발하고 있습니다.

- 인천항만공사노조(위원장 오경환)는 6일 성명을 내고 “국민의 안전을 위해 인천항만공사 건설부사장은 반드시 항만건설 전문가가 선임돼야 한다”고 밝혔는데요. 공사 부사장은 경영·운영·건설 부문에서 각각 1명씩 모두 3명입니다.

- 공사는 최근 건설부사장 임명절차를 밟고 있는데 6명이 지원했다고 합니다. 외부인사 3명, 내부인사 3명이라고 하네요. 그런데 외부인사 3명 중 2명이 정치권 인맥이 있는 사람이랍니다. 노조는 이 중에서도 유정복 인천시장 인수위원회에서 일한 A씨를 주목하고 있다는데요.

- 오경환 위원장은 “항만 인프라는 국가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장기간에 걸쳐 대규모 재원을 투자하는 분야”라며 “건설부사장은 항만건설과 시설 안전 등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것은 물론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는 검증된 인물을 임명해야 하는데도 지금 분위기는 그렇지 않다”고 주장했습니다.

- 노조는 조만간 상급단체인 한국노총에 공사 낙하산 인사 문제에 대응해 달라고 요청할 예정이랍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