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태원 참사 부상자와 사상자가 발생한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서울시교육청이 긴급상담과 치료비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 2일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이태원 참사 현장에 있다가 부상을 당한 학생은 심리상담과 정신과 치료비로 200만원, 신체상해 치료비 200만원을 1명당 최대 400만원 이내로 지원합니다. 사망자가 발생한 학교의 학생의 경우엔 1명당 200만원 한도로 심리상담과 정신과 치료비를 지원합니다.

- 서울시교육청은 이 밖에 이태원 인근 학교 학생들에 대해서도 심리·치유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31일 서울 학생 마음건강돌봄 추진방안을 수립해 당일과 이달 1일 이틀간 학생 심리·정서 지원을 위한 도움자료를 전체 학교에 긴급안내했다고 하네요. 사상자 발생 학교에는 위(Wee)클래스에 특별상담실을 설치해 취약 학생 검사와 상담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지난달 29일 발생한 이태원 참사로 서울 관내 중학교·고등학교 재학생 6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숨진 교사 3명 중 1명도 서울 지역 교사로 파악됐습니다.

 

“이태원 참사에 ‘국가’는 없었다”

- 이태원 참사에 정부가 책임을 방기했다며 공무원 노동계가 윤석열 정부를 규탄했습니다.

- 공무원노조(위원장 전호일)는 2일 성명을 내고 “막을 수 있었던 이태원 참사에 ‘국가’는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노조는 “국가는 재해를 예방하고 위험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헌법(34조6항)을 제시했습니다.

- 노조는 “참사 전 4시간 동안의 과정을 살펴볼 때 정부의 무능은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시 국정농단 박근혜 정권의 판박이였고, 참사 후 3일 동안 정부의 행태는 군사독재 전두환 정권의 모습이었다”고 지적했습니다.

- 그러면서 “정부는 변명과 책임 회피로 일관했다. 국가 애도 기간을 선포한 후 버젓이 공문을 내려 ‘참사’를 ‘사고’로, ‘피해자’를 ‘사망자’로 축소·왜곡시켰다”며 “조문 역사상 유례없이 글자 없는 검은 리본 부착과 영정사진·위패 없는 조문소를 만드는 해괴한 분위기도 연출했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 특히 정부가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노조는 “최종 책임자인 윤석열 대통령은 즉각 사과하고, 재난 지휘책임자인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윤희근 경찰청장을 즉각 파면하라”고 촉구했습니다.

- 아울러 “상명하복의 체계에서 움직일 수밖에 없는 경찰 등 모든 하위직 공무원들을 희생양으로 삼는 우를 범하지 말라”며 “사회적 참사에서 공무원 인력의 절실함을 깨닫고 인력감축계획 당장 중단하고 재난 안전인력을 대폭 확충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