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주최로 11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인근에서 열린 실질임금 UP! 부자세금 UP! 공공성 UP! 서비스노동자 민생대회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주최로 11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인근에서 열린 실질임금 UP! 부자세금 UP! 공공성 UP! 서비스노동자 민생대회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서비스 노동자 1천명이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 모여 실질임금 인상과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2·3조 개정을 촉구했다.

서비스연맹(위원장 강규혁)은 11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강규혁 위원장은 “임금인상이 물가폭등을 부추긴다며 임금인상 억제를 주문하고 이로 인해 실질임금은 하락했고 최저임금제도는 무력화됐다”며 “살겠다고 투쟁하는 노동자들에게 천문학적 액수의 손해배상 소송을 걸고 하청노동자, 특수고용 노동자는 노동자로 인정조차 받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집회 참석자들은 실질임금 인상을 촉구했다. 연맹이 지난 3월29일부터 4월29일까지 1개월간 4천19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서비스 노동자의 월평균 임금은 274만원으로 조사됐다. 업무 관련 고정비 지출을 제외한 순소득은 230만원 정도라는 게 연맹 설명이다. 김수정 학교비정규직노조 수석부위원장은 “노동자의 삶이 무너지지 않도록 물가폭등 시기에 실질임금이 하락하지 않도록 해야 하고 특히 최저임금을 대폭 인상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노조법 2·3조 개정 요구도 이어졌다. 김태완 전국택배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지난해 6월 중앙노동위원회 판정 이후 CJ대한통운에 교섭하자고 요구했지만 재판이 진행 중이라는 이유로 어떤 대화에도 응하지 않았다”며 “대화하자고 본사 점거농성을 했는데 그 결과는 조합원 88명에 대한 20억원 손배 소송으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김 수석부위원장은 “원청 기업의 무분별한 손배·가압류와 무책임한 교섭회피 같은 반노동적 행태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통노동자들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의무휴업 확대를 촉구하며 집회를 열었다. 배달플랫폼노조는 배달공제조합 설립에 정부예산을 반영할 것을 촉구하며 300대 오토바이로 서울 송파구 우아한형제들 앞에서 용산 대통령실까지 행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