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힌남노로 피해를 입은 포항시가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될지 주목된다.

정부는 27일 오전 대한상의에서 포항시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 검토를 위한 범정부 협의를 한다.

산업위기 선제대응 지역에 지정되면 금융·재정, 연구개발 및 성과 사업화, 국내 판매 및 수출, 경영·기술·회계 관련 자문, 재직자 교육훈련, 실직자·퇴직자 재취업교육 같은 지원을 받는다.

산업위기 선제대응 지역은 지난해 8월 제정된 ‘지역 산업위기 대응 및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특별법(지역산업위기대응법)’에 근거하고 있다. 예상치 못한 대내외 충격과 주요 기업의 도산·구조조정으로 지역 주력산업의 현저한 악화가 예상될 경우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정하도록 돼 있다. 지정 요건은 △대규모 재해·질병이나 국제정세 변동이 발생한 경우 △지역의 주된 산업 내 기업의 도산, 구조조정, 주요 사업장의 폐쇄·이전 등이 발생한 경우 △지역의 주된 산업이 현저하게 악화될 우려가 있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 등이다.

경상북도와 포항시는 지난 23일 포항지역 철강산업 회생을 위해 국가 차원의 지원을 호소하는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 신청서를 산자부에 제출했다.

경북도와 포항시는 신청서에서 “이번 힌남노로 포스코·현대제철을 비롯해 포항철강산업단지가 직격탄을 맞았다”며 “철강산업은 포항뿐만 아니라 국내 건설, 자동차, 조선, 전기·전자, 조립금속, 일반기계 등 국내 연관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하는 바가 큰 만큼 철강산업 위기는 국가적 차원의 문제로 인식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청서에는 철강산단 기반시설 복구 및 신설, 그린산단 조성, 펀드 조성, 디지털·그린 복합문화센터 건립 등 27개 사업에 1조4천억원의 정부 지원을 요청하는 내용이 담겼다. 포항시에 따르면 이번 태풍으로 포항철강공단의 100여개 기업에서 침수, 건물 파손, 토사 유출 등으로 1조8천억원(잠정)의 피해를 입었다.

한편 포스코노조는 23일 성명을 내고 “빠른 복구에 집중하다 노동자의 안전이 위협받는 일은 결코 없어야 한다”며 “무리한 복구 작업으로 조합원과 직원의 안전이 위협받지 않도록 합리적인 복구계획을 수립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노조는 “태풍 사전대비와 피해 복구에 땀 흘리는 조합원과 직원들의 사기진작을 위해 사내에서 발생한 차량 침수 등 재산피해에 대해 회사측의 성의 있는 전폭적인 지원을 요구한다”며 노사 공동TF 구성을 제안했다.

노동부는 포스코와 현대제철 등 태풍 힌남노로 침수 피해를 입은 사업장 16곳에 특별연장근로를 인가했다. 노동부는 태풍 피해 복구작업 중인 사업장의 산업안전보건 정기·기획감독과 행정자료 제출(PSM 등)을 다음달 말까지 일시 유예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