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과 프랑스노총 공동주최로 20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후정의 국제포럼에서 숀 스위니 에너지민주주의노조네트워크(TUED) 코디네이터가 기조연설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기후정의를 위한 노동의 지구적 연대와 체제 전환’을 주제로 열리는 국제노조포럼이 5일간의 일정을 시작했다. 전 세계 13개국에서 모인 포럼 참가자들은 “노동자들이 기후위기 대응에 앞장서자”고 입을 모았다.

민주노총은 20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개막식을 열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개막 연설에서 “기후위기가 우리의 일상과 미래를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며 “기후위기 대응은 생존과 재생산의 문제이기 때문에 노동자계급이 앞장서야 한다”고 밝혔다. 양 위원장은 “이윤을 최우선으로 추구하는 자본과 기업의 입장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서는 기후위기 대응이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날부터 24일까지 이어지는 포럼은 프랑스노총(CGT)과 로자룩셈부르크재단·기후정의동맹·기후위기비상행동·전국민중행동이 공동주최했다. 보리스 플라지 프랑스노총 생태·임금 책임비서는 “우리의 요구를 더욱 광범위하게 제기하고 실현하기 위해서는 교류와 논쟁, 동맹 형성을 지속하고 확대해야 한다”며 “국제적인 수준에서 효과적인 연대와 조정 공간을 구축함으로써 경제·금융적 이익에 의해 대표되는 권력에 맞서 실현 가능한 단일한 대안을 제안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조연설을 맡은 숀 스위니 에너지민주주의노조네트워크(TUED) 코디네이터는 기후위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에너지를 공공이 소유하는 모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에너지를 많이 팔면 팔수록 이윤을 많이 남기는 기업이 어떻게 에너지전환을 할 수 있겠냐”며 “에너지를 공공이 통제하지 않으면 생태계가 파괴되는 것을 막을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개막식에 이어 ‘녹색자본주의 넘어, 기후정의와 체제전환으로’를 주제로 정책포럼 세션이 진행됐다. 정책포럼에서는 기후위기를 초래한 원인이 경제성장과 이윤추구 중심의 자본주의 체제에 있으며, 한국 정부를 비롯한 각국 정부가 내세우고 있는 기업·기술 중심주의와 시장주의로는 기후위기를 해결할 수 없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오이 기후위기비상행동 운영위원장은 “핵발전은 지역과 다음 세대에 피해를 전가할 수 있는데도 윤석열 정부는 오로지 원전만을 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