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당이 지난 1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대의원대회를 열고 ‘정의당 재창당 결의안’을 확정했다. <정의당>

정의당이 당명과 당헌까지 개편하는 재창당을 결의했다. 2023년까지 새로운 대안사회 모델을 제시하는 노동 기반 사회연대 진보정당을 출범하기로 했다.

정의당은 지난 1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대의원대회를 열고 “취약한 지지기반과 모호한 정체성이 정의당의 현실이었다”며 정의당 재창당의 이유와 방향을 명시한 ‘정의당 재창당 결의안’을 확정했다.

재창당 방향의 첫 번째 과제로 대안사회 모델 제시 정당이 올랐다. 정의당은 정의로운 복지국가 강령은 진보적 국가모델로 더 이상 유효하지 않게 됐고, 거대 양당보다 더 많은 복지를 약속하는 것은 정의당의 정체성이 될 수 없다고 봤다. 결의안에 따르면 차기 정의당 지도부는 고용구조의 변화, 기후위기, 차별과 혐오의 확산, 신냉전과 전쟁위기에 대한 근본적 해결책을 담은 대안사회를 제시한다.

노동에 기반한 사회연대정당이 돼야 한다는 사실도 확실히 했다. 대의원들은 결의안에서 “정의당이 일하는 사람, 비정규직의 정당을 표방했으나 선언에 그치거나 파편적 대응에 머물렀을 뿐”이라며 “진보정당은 노동을 일차적 지지기반으로 형성하지 않으면 집권세력으로 성장·발전은커녕 존립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못 박았다. 그러면서 “노동에 대한 종합적이고 전략적인 접근을 모색해 이를 바탕으로 농민·상인·청년·여성 등 각계 각층으로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외에도 △분명한 정체성 △정책 혁신 △풀뿌리 △시스템 운영 △연합정치 전술적 활용 △당원 성장 정당이 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재창당 작업은 차기 지도부가 추진한다. 차기 지도부는 이르면 다음달 19일, 늦어도 다음달 28일 뽑힐 예정이다. 정의당에 따르면 23일 공고를 시작으로 선거 일정이 시작된다. 후보등록은 27~28일, 전국 순회와 TV토론을 하는 선거운동 기간은 29일부터 다음달 13일까지 이어진다. 전당원 투표가 다음달 14~19일에 실시돼 19일 개표하고 지도부를 선출한다.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경우 같은달 23~28일 결선투표를 한다.

이정미 전 대표와 조성주 전 정책위 부의장이 대표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다. 비례대표 의원 사퇴 권고를 당원총투표에 부쳤던 정호진 전 수석대변인, 이동영 수석대변인, 김윤기 전 부대표도 출마를 고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