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특수교육지도사들이 인원확충을 요구하며 서명운동을 시작한다.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 경기지부는 15일 오후 경기도 수원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수교육지도사의 노동권과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인권 보장을 위해 경기지역 특수교육지도사 서명운동을 한다”고 밝혔다. 특수교육지도사는 특수교육 대상자가 있는 유·초·중·고교에 배치되는 교육공무직이다. 학생의 학급 적응을 돕고 식사보조부터 방과후교실 지원까지 도맡는다.

경기도의 특수교육 대상자는 약 2만1천명이다. 하지만 특수교육지도사는 1천100여명에 불과하다. 지부는 원활한 지원 서비스를 위해서는 1개 학급당 1명의 지도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김진모 지부 조직국장은 “교육청에 따르면 특수교육지도사 수요의 절반가량을 채우지 못하고 있다”며 “특수교육을 등한시해 온 교육청 방침 때문에 수요 부족 문제가 계속 이어져 왔다”고 지적했다. 지부는 전체 특수교육지도사 인원을 늘려야 할 뿐 아니라 방과후교실 지원을 전담할 인력도 확충해야 한다고 본다. 특수교육지도사들이 등교지도부터 식사지도, 방과후 업무까지 내내 학생을 돌보기 때문에 이들의 노동권을 보장하고 학생이 더 나은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방과후교실 지원 인력이 추가로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지부는 이날 기자회견을 마치고 교육청에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에게 공청회 개최를 요구했다. 이현주 지부 특수교육지도사분과장은 “특수교육지도사가 학교에서 얼마나 배제된 존재인지, 우리의 노동실태와 근무조건에 관해 교육감에게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