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은행 노동자들이 15일 성명을 내고 강석훈 산은 회장의 인위적 부산·울산·경남지역 경기 부흥 발언을 두고 “어리석다”고 비판했다.

금융노조 한국산업은행지부(위원장 조윤승)는 “인위적 지역 경제 부흥 취지의 발언에서 현 정부의 경제에 대한 왜곡된 시각을 엿볼 수 있다”며 “실물 경제가 침체해 있고 산업 변화에 대응하지 못해 기존 제조업 중심의 경제마저 축소하는 상황에서 금융으로 해결하는 것은 관치금융”이라고 비판했다.

강 회장은 지난 14일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산은 본점 부산 이전은 더 이상 피할 수 없다”며 “산은이 부·울·경지역을 부흥하라는 역할을 부여받았므로 어떻게 실행할지, 법 개정 이전엔 어떻게 할지 깊이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부는 성명에서 “산은이 부·울·경지역에 적정량을 넘어서는 자금을 투입하면 예상되는 결과는 과도한 인플레이션과 이로 인한 버블뿐”이라며 “이런 버블 경제는 좀비기업을 양산해 어느 시점에서 붕괴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산은이 발권은행이 아니라서 무한대로 자금을 공급할 수 없기  때문이다. 지부는 “산은을 부산으로 이전해 지역 경제를 인위적으로 부양하겠다는 어처구니없는 발상이 경제학 박사이자 교수 출신인 회장에게서 나왔다는 것이 믿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노동자들은 정부에 산은 이전 시도 중단을 촉구했다. 이들은 “산은이 한정된 한도 내에서 부·울·경지역에 추가 자금지원 같은 특혜를 주기 위해서는 다른 지역 소재 기업에 대한 지원을 줄여야 한다”며 “자산 규모가 300조원에 달하는 산은을 옮기는 결정에 왜 아무런 분석도, 조사도, 의견수렴도 하지 않느냐”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