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대선과 지방선거 참패 뒤 사퇴 요구에 휩싸였던 정의당 비례대표 국회의원들이 살아남게 됐다. 비례대표 국회의원 사퇴권고 당원총투표 결과 ‘부결’이 확정됐다. 하지만 ‘가결’을 선택한 당원 비중도 무시할 수 없을 정도라는 점에서 여진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동영 정의당 대변인은 4일 오후 국회 소통관 브리핑에서 “최종 개표 결과, 찬성 득표가 과반에 미치지 못해 부결됐다”고 밝혔다.

정의당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당원총투표에는 전체 선거권자 1만7천957명 중 7천560명(42.10%)이 참여했다. 이 중 찬성은 2천990표(40.75%), 반대는 4천348표(59.25%)다. 무효투표는 222표로 득표율에 산입하지 않았다.<표 참조> 이번 투표는 지난달 31일부터 이날까지 5일간 치러졌다.

이동영 대변인은 “당원총투표 결과에 대해 의원단이 책임 있는 논의를 거쳐 5일 오전 합동기자회견을 열고 공식 입장을 밝힐 예정”이라며 “비상대책위원회도 5일 아침 비대위 회의에서 별도 입장을 발표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당은 이번 당원총투표 발의에 나섰던 당원들, 찬반 의사를 밝힌 모든 당원들의 혁신과 재창당 필요성, 당 지도부의 정치적 책임에 대한 엄중한 요구를 깊이 통감하고 무겁게 받아안겠다”며 “국민 신뢰를 회복하고 유능한 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한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당원총투표 발의와 찬성운동을 이끌었던 정호진 전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입장문에서 “40.75%라는 당원이 찬성투표를 한 것은 놀라운 일”이라며 “총투표는 부결됐지만 여러분이 만들어 낸 이 거대한 물결은 멈추지 않을 것이다. 이미 변화는 시작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총투표에 찬성하신 분도, 반대하신 분도 그리고 투표를 하지 않으신 분도 이제 우리 앞에 주어진 공동의 과제 앞에 하나가 되길 부탁한다”고 말했다.

한편 정의당은 지난 3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전국위원회를 열고 비대위 구성 이후 3개월여 동안 논의했던 당 노선평가와 양대 선거(대선·지선) 평가, 조직재정평가로 구성된 비대위 당 평가안, 당헌 개정안, 재창당 결의안 등 주요 안건을 심의했다. 당헌 개정안과 재창당결의안 등 당 혁신안건은 이달 17일 대의원대회에서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