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고은 기자

시설 노후화로 재개발 계획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고용불안 문제가 불거진 더케이호텔서울 재개발 사건이 새 국면을 맞고 있다. 2017년 재개발 추진 계획이 공식화한 뒤 여러 차례의 영업종료 시점 변경으로 고용불안을 느껴 온 노동자들이 “고용 약속 없는 재개발 추진을 반대한다”며 호텔 소유주인 교직원공제회에 관련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관광·서비스노련은 29일 성명을 내고 “공제회는 호텔 노동자의 완전한 고용보장 없는 재개발 추진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더케이호텔 지분 100%를 가진 교직원공제회는 호텔 시설 노후화로 재개발이 필요하다며 2017년 11월 교육부에 승인을 요청했다. 2019년 4월 승인이 나자 호텔측은 영업종료를 준비했다. 당초 2019년 상반기라던 종료시점은 같은해 12월로, 이듬해 12월로, 그러다 올해 12월로 세 차례나 연기됐다. 서울시와 공제회가 재개발 내용을 두고 진행하는 협상이 원활하지 않아서다.

호텔측은 재개발 추진 초기 고용 문제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았지만 일부 회사 관계자들이 출자회사 파견이나 전직, 희망퇴직 등 업계 최고 대우를 하겠다고 공공연히 밝혔다. 그런데 코로나19로 경영이 악화하자 지난해 하반기부터 ‘사업 지속성을 보장할 수 없는 상태에서 고용과 처우 문제 논의는 힘들다’는 태도로 돌아섰다. 이런 가운데 최근 호텔측은 올해 연말이라던 영업종료 시점의 재연장을 준비하고 있다.

조승원 연맹 상임부위원장은 “언제 문 닫을지 모르는 호텔에서, 코로나19 경영위기로 처우 문제는 입 밖으로 내지도 못하는 상황 속에 놓여 있다”며 “호텔 소유주인 공제회에 재개발 계획 확정 이후 고용과 처우문제를 책임 있게 논의하자고 제안했지만 답변을 듣지 못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연맹은 재개발에 암묵적으로 동의해 왔던 기존 입장을 철회할 수 있다고 이날 밝혔다. 공제회가 고용보장 답변을 하지 않으면 재개발 반대 의사를 공식화해 사업을 무산시키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연맹은 성명에서 “공제회는 부동산 개발 이익의 극대화에만 치중하는 과정에서 불거지는 노사갈등의 심각성을 알아야 한다”며 “호텔 노동자의 완전한 고용보장을 약속하지 않으면 재개발 원천 봉쇄를 위한 강력한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연맹은 다음달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공제회 앞에서 고용보장 약속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연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