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대통령실

법원 결정으로 비상대책위원회에 제동이 걸린 국민의힘이 새로운 비대위 구성으로 사태 수습에 나서기로 했지만 당 안팎의 반발이 이어지며 대혼란에 빠졌다.

서울남부지법은 지난 26일 이준석 전 대표가 국민의힘을 상대로 낸 비상대책위 효력정지 가처분신청 사건에서 본안판결 확정시까지 주호영 비대위원장 직무를 정지하라고 결정했다. 이튿날인 27일 국민의힘은 의총에서 5시간 동안 마라톤 회의 끝에 당헌·당규 정비 뒤 새로운 비대위 구성과 이 전 대표 추가징계로 돌파하기로 했다.

이번 결정에 반발이 심화하고 있다.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은 28일 오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에서 “현 지도부는 실력이 다 드러났다”며 “이준석 대표에 대한 처리방식이 세련되지 못했고 비대위 전환의 기본 발상에 사익이 앞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권성동 원내대표 사퇴를 압박했다. 조 의원은 “원내대표 거취는 이번 사태를 수습한 뒤 의총 판단에 따른다고 했는데 사태가 언제 수습되겠냐”며 “새로운 원내대표와 지도부가 구성돼 상황을 수습하는 것이 빠르고 깔끔하다”고 주장했다.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도 ‘윤핵관’을 직접 겨냥했다. 그는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의총을 다시 해야 한다. 어제 결론은 쓰레기통에 던지고 백지 위에서 다시 정답을 찾아야 한다”며 “대통령과 윤핵관 대신 국민을, 민심을, 역사를 두려워하라. 윤핵관들은 조폭처럼 굴지 말고 물러나라”고 촉구했다.

대통령실은 여당의 혼란에 거리를 두고 인적 개편에 나서는 모양새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이날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의총에서) 중지를 모아 결론 낸 것에 대해 일이 잘 해결되길 바란다 이상으로 드릴 말씀이 별로 없다”고 말을 아꼈다.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은 잠시 반등하는 듯하다가 제자리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이 23~25일 전국 만 18세 이상 1천1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윤 대통령 국정수행 긍정평가는 전주보다 1%포인트 떨어진 27%에 그쳤다. 이번 조사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nesdc.go.kr)를 참조하면 된다.

대통령실에서는 현재 정무수석실·시민사회수석실 위주로 인적 개편이 거론되고 있다. 29일에는 시민사회수석실 보안사고 책임을 물어 A비서관에 대한 인사위원회가 열린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인적 쇄신과 조직 재조정은 어느 정부에서나 이뤄졌다”며 “윤석열 대통령 취임 100일 기점으로 이 같은 작업을 진행하고 있고 5년 내내 상시적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