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설근로자공제회

현대건설이 전체 사업장에 건설노동자 전자카드제를 전면 시행하기로 했다. 현재 전자카드제는 공공공사 50억원, 민간공사 100억원 이상 건설현장에만 의무 적용되는데 현대건설은 공사규모와 상관없이 모두 적용한다.

건설근로자공제회와 현대건설은 23일 ‘건설현장 인력관리 개선을 위한 전자카드제 전면 도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9월부터 전자카드제가 전면 실시되면 현대건설이 국내 시공 중인 전체 현장에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전체 출입 인원의 근무기록을 투명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현대건설이 국내에서 시공 중인 공사는 150여곳으로, 이 중 전자카드제 의무적용 대상은 50여곳이다. 전자카드제가 적용되지 않았던 나머지 100여곳에 전자카드 단말기가 설치되고 전자카드로 기록된 출퇴근 정보를 바탕으로 건설노동자 퇴직공제 신고가 이뤄지게 된다.

건설업계에서 전자카드제를 전면 도입한 곳은 현대건설이 처음이다. 업무협약을 체결한 양쪽은 이번 제도 시행으로 건설노동자 고용환경 개선과 더불어 현장 안전관리 강화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추영기 현대건설 안전사업지원실장은 “전자카드제를 활용해 체계적인 안전관리와 인력관리를 실현해 원칙이 바로 선 현장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송문현 공제회 전무이사는 “국내 최고 건설업체가 업계 최초로 전자카드제를 전면 도입함에 따라 제도 정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