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훈 기자

서울지역 대학 청소·경비노동자들이 고용안정과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정부의 역할을 주문했다.

공공운수노조 서울지역공공서비스지부(지부장 이성균)는 17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대학 청소·경비노동자 법·제도 개선 요구안을 발표했다. 지부 산하 13개 대학·빌딩 노조 조합원 200여명이 결의대회에 참가했다.

지부는 간접고용 노동자 고용승계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2020년 12월 LG트윈타워 청소노동자 집단해고 사태 이후 송옥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5월 사업이전에서의 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정안을 발의했지만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 지부는 용역업체 소속 청소·경비노동자의 고용안정을 위해서 정부·여당이 법안 통과에 힘써야 한다고 주장했다.

결의대회 참가자들은 교육부에 대학 비정규 노동자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교육부가 고용형태를 비롯해 △용역업체 현황과 용역계약서 내역 △근무인원과 1인당 근무면적 △근무시간과 휴게시간, 연장근무 시간 △시급·식대·명절상여금 등 임금을 조사하고 매년 3월 학교별 실태조사 결과를 대학알리미에 공개하라는 내용이다. 지부는 “사립대는 정부의 예산이 투입되는 준공공기관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에 실태를 공개하고, 비정규직 처우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정부가 관리·감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업주에게 휴게시설 설치 의무를 부여하는 개정 산업안전보건법이 18일 시행한다. 지부는 고용노동부가 법 시행에 맞춰 대학 휴게실 실태를 조사하고 개선을 지시하라고 요구했다. 박진국 지부 수석부지부장은 “아직도 지하주차장이나 계단 밑에 있거나 냉난방 시설이 미비한 휴게실이 너무 많다”고 강조했다.

지부는 대학 청소노동자 샤워실 설치를 의무화하는 법·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성균 지부장은 “청소노동자들은 30분만 일해도 온몸이 땀에 젖는다”며 “노동부가 샤워실 설치를 의무화하는 방안을 책임지고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