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초대 경찰국장인 김순호 치안감의 ‘밀정 특채’ 의혹과 관련해 국가기록원 자료 공개를 정부에 요구했다.

김현정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은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김순호 치안감은 전두환 시절부터 프락치로 활동하며 민주화운동에 참여한 학생과 노동자들을 밀고한 대가로 대공요원으로 특채됐다는 의혹이 있고, 이 활동이 국가기록원에 보존돼 있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공안통치 시도에 국민께 사과하고 국가기록원 자료를 공개하라”고 말했다.

이성만 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김순호 치안감은 보안사가 민주화운동을 하던 학생들을 군에 징집해 교내 동향을 수집하도록 강요한 녹화사업 대상자였다. 강제징집녹화공작 진실규명위원회에 따르면 녹화사업은 격리-심사-순화-활용 단계로 이뤄지며, 군 제대 후에도 국가로부터 관리받으며 프락치로 활동한다. 국가기록원은 녹화사업 대상자들의 공작 활동을 기록해 존안자료에 보관했다. 앞서 공개된 녹화공작 대상자의 존안자료에는 대상자별 이름과 대학, 소속 부대명, 침투 목표, 업무, 실적 등이 남아 있었다. 존안자료를 보면 김순호 국장이 밀정으로 활동했는지를 알 수 있다.

김순호 국장은 노동운동 중 소속 단체를 밀고해 경찰이 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전역 뒤 인천부천노동자회 활동을 하다 1988년 4월 돌연 사라졌다. 직후 경찰은 인노회를 이적단체로 규정하고 관련자 18명을 연행했고, 그중 15명이 구속됐다. 김 국장은 그해 8월 대공 특채로 경찰이 됐다. 김 국장은 당시 스스로 경찰을 찾아가긴 했지만 거래는 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인 서영교 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의 경찰장악 의도의 상징인 김순호 국장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경찰의 명예를 위해 사퇴해야 한다”며 “사퇴하지 않고 버틴다면 민주당과 경찰장악저지대책단은 장관 탄핵에 나설 것이다”고 말했다.

경찰국 관련한 각종 논란은 1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업무보고에서 구체적으로 다뤄질 전망이다. 김순호 경찰국장은 이상민 장관과 함께 출석한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은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경찰서장 회의를 주도했다가 대기발령된 류삼영 총경도 경찰청 업무보고 참고인으로 채택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