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출을 위한 순회경선에서 이재명 후보가 권리당원들의 표를 모으며 대세론 굳히기에 들어간 모양새다.

민주당이 7일 인천 남동구 남동체육관 합동연설회에서 발표한 제주·인천지역 권리당원 투표 합산 결과를 보면, 이 후보는 제주에서 70.48%, 인천에서 75.4% 지지를 얻었다. 박용진 후보는 제주 22.49%, 인천 20.70% 지지율을 기록했다. 강훈식 후보는 제주 7.04%, 인천 3.90%지지를 얻었다. 강원·대구·경북지역 권리당원 투표 득표율을 합친 누적 득표율은 이 후보가 74.15%, 박 후보가 20.31%, 강 후보가 4.98%다. 초반부터 ‘이재명 대세론’이 굳어지는 모양새다.

변수는 8월 중순과 막판에 발표되는 일반 국민 여론조사와 대의원 표다. 민주당은 당대표 경선에서 대의원 30%, 권리당원 40%, 일반당원 여론조사 5%, 일반 국민 여론조사 25%를 반영한다. 국민여론조사 결과는 14일과 28일 두 차례에 걸쳐 발표한다. 대의원·일반당원 투표 결과는 28일 전국대의원대회에서 발표된다. 민주당은 13일 부산·울산·경남, 14일 세종·충청·대전, 20일 전북, 21일 광주·전남, 27일 서울·경기 유세를 진행한다.

‘이재명 대세론’이 현실화하며 당직자 직무 정지와 관련 당헌 개정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당원청원시스템 게시판에는 기소시 직무를 정지하는 내용의 당헌 개정 청원이 올라왔다. 당이 최근 도입한 당원청원시스템은 당원 5만명이 동의한 청원에 지도부가 답변하게 돼 있다. 이날 현재 당헌 개정 청원에 동의한 사람은 6만8천697명이다. 지도부 답변 요건을 초과했다. 민주당 비대위는 지난 5일 회의에서 당헌 개정 여부를 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 공식 의제로 다루기로 했다.

박용진 후보는 6일 대구·경북지역 합동연설회에서 “개정 주장에 반대한다”며 “누군가를 위한 잘못된 사당화 노선이 드러난 것이라면 더욱 반대해야 한다”고 이재명 의원을 겨냥했다. 강훈식 후보는 5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문제가 제기될 시점과 맥락에 대한 아쉬움이 있지만, 규정이 도입될 때 기소만으로 당직자 직무를 자동정지시키는 것이 타당한지에 대한 문제제기가 있었다”며 “상대 후보에 대한 공격이나 지지자 사이 갈등으로 이어져선 안 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