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실 커피가 아니라 노동조합이 필요한 거예요” 금속노조가 이런 문구를 단 커피트럭을 지난 6월21일부터 운영하고 있는데요. 노조조직률이 저조한 소규모 사업장 노동자를 대상으로 노조의 필요성을 알리기 위함입니다.

- 노조는 경기 반월시화공단, 인천 부평공단, 전북 완주3공단, 부산 녹산공단 등 이달 27일까지 전국 산업단지를 찾고 있는데요. 트럭을 운영한 지 한달여만에 7천500여명의 노동자를 만났다고 합니다.

- 노조는 “커피가 일시적인 에너지와 여유를 줄 수는 있으나 우리의 일터를 바꾸는 가장 좋은 방법은 노동조합이라는 의미를 담아 홍보 문구를 선정했다”고 밝혔는데요. 나눠주는 커피 컵에 노조 가입과 상담 전화번호를 적어 놨다고 합니다.

- 현장 노동자들의 반응은 좋다고 하는데요. 노조는 “산업단지 작은 사업장 노동자의 휴게권을 실질적으로 보장하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에 대책을 요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노조의 커피트럭을 만난다면 반갑게 맞아주면 좋겠네요.

“이름만 필수노동” 코로나 이후 처우 악화

- 코로나19 이후 보건·돌봄·청소노동자 등 필수노동자의 처우가 더욱 악화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부산노동권익센터는 4일 오후 부산광역시의회 중회의실에서 개최한 토론회에서 ‘코로나19 시기 재난 필수업무종사자의 거시적 특성 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는데요.

- 분석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부산지역 재난 필수업무종사자 수는 29만5천명으로 전체 취업자 수 166만4천명의 17.7%에 달했습니다. 코로나19 사태 전인 2018년(27만8천명)보다 2만여명 증가한 수치이네요.

- 필수노동자의 임금 수준은 열악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지난해 월평균 급여는 178만원으로, 전체 취업자 월평균 급여(249만원)보다 약 70만원 적었는데요. 특히 2018~2021년 사이에 취업자의 월평균 급여가 5만원 오른 데 비해 필수노동자는 7만원 정도가 하락했습니다.

- 센터는 “코로나19가 필수노동의 중요성을 부각했지만, 전체 필수노동자의 임금과 노동시간은 줄어든 ‘역설’이 벌어졌다”며 “필수노동을 보호하고 처우를 개선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대기업 규제완화에 진심인 정부
“노동자 목소리 안 들을 모양”

- 국무조정실이 4일 오후 첫 규제심판회의를 열어 대형마트의 의무휴업과 영업시간제한 등에 대해 논의했는데요. 노동자의 목소리는 반영하지 않을 모양입니다.

- 서비스연맹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이해당사자들의 의견을 듣겠다고 했지만 당사자이자 반대의견을 지속 제출해온 마트노동자들은 참여 제안도 받지 못했다”고 지적했습니다.

-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는 대통령실이 진행한 국민제안 투표에서 우수제안으로 선정되지 않았는데요. 그런데도 국무조정실은 마트 영업규제를 규제심판회의 논의 대상으로 선정했습니다.

- 연맹은 “윤석열 정부는 의도적으로 노동자의 건강권과 일·가정 양립 문제를 배제하고 있다”며 “대형마트뿐만 아니라 쿠팡이나 식자재마트 같은 유통산업에도 의무휴업과 영업시간제한을 적용하는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을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