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예슬 기자

대우조선해양 하청노동자 문제를 논의할 TFT 구성 논의가 다음달 7일 이후 본격화할 전망이다. TFT는 대우조선해양 하청노동자 파업으로 드러난 조선업 구조적 문제 해결을 위해 구성하기로 노사가 합의했는데, 원·하청 노사와 노사 추천 전문위원 2명이 참여한다.

금속노조와 대우조선하청 파업대책위원회가 28일 오전 서울 중구 노조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우조선해양 휴가 이후 TFT 구성과 함께 원청의 손해배상 청구 관련한 협의를 이어 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 원·하청 노동자는 다음달 7일까지 집단휴가를 사용한다.

홍지욱 노조 경남지부장은 “(조업) 정상화 이후 TFT를 구성해 제반 후속조치를 논의하기로 했는데 민사적 책임을 최소화하고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자는 취지로 합의했다”며 “휴가 직후 공식적 TFT 구성을 포함해 민사 관련한 협의도 이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노조는 22개 협력사와는 민·형사 책임에 관해 면책 합의를 했지만 원청과는 합의하지 못했다.

대우조선 하청노동자 파업은 51일 만인 지난 23일 하청 노사의 합의로 극적 타결됐다. 깎였던 임금 원상회복이라는 요구는 달성하지 못했지만, 조선소 하청노동자 현실을 알리는 계기가 됐다. 원·하청 노사가 마주 앉아 조선소 내 구조적 문제 해결을 위한 논의를 시작하기로 합의한 것도 주요 성과다. 노사는 고용노동부 부산지방고용노동청과 경남도가 참여하는 조선산업 상생발전을 위한 노·사·정 협의체 구성도 추진한다.

김형수 지회장은 “국민 여러분께 그동안 심려를 끼쳐 드려서 너무 미안하다”고 사과했다. 김 지회장은 “하청노동자들의 임금을 원상회복하고 노조를 인정하라는 요구는 실질적으로 차별을 철폐하고 인간을 인간답게 대우하라는 요구”라며 “누군가는 이야기하고 공론화해야 하는 문제였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우리 국민 모두가 이 사회가 안고 있는 이 문제를 손잡고 해결해 나갔으면 좋겠다”고 바람을 전했다.

노조는 노동자 파업을 손해배상·가압류로 제한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명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를 요구하고 있다. 더불어 산업은행의 전횡을 막을 수 있게 국회에 한국산업은행법 개정안 통과를 압박할 계획이다.

윤장혁 위원장은 “전 국민적 관심 속에 마무리 된 대우조선 하청노동자들의 투쟁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라며 “금속노조는 조선소 하청노동자 문제뿐만 아니라 1천100만 비정규 노동자를 위해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