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고은 기자

서울교통방송(TBS) 두 노조가 서울시의회에 ‘TBS 지원 폐지 조례안’을 철회하고 사회적 대화를 통해 TBS 사태를 풀자고 제안했다. 노조는 이강택 TBS 대표이사가 무책임한 태도로 상황을 악화시켰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TBS노조(위원장 이정환)와 언론노조 TBS지부(지부장 조정훈)는 21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의회가 지난 4일 발의한 조례안은 공영방송 TBS를 해체하겠다고 선언한 것으로 언론사 운영을 불가능하게 하는 명백한 언론탄압”이라며 “TBS 400여명 구성원들의 생존권을 박탈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두 노조는 서울시의회가 대화의 장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전대식 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지역 공영방송 특별위원회’를 만들고 시민·여야 시의원·학계·언론계 등이 모여 TBS가 서울시민들에게 어떻게 하면 사랑받는 방송이 될지 토론하자”며 “사회적 대화로 공론화해 이 문제를 풀자”고 제안했다. 두 노조는 기자회견 직후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 이종환 문화체육관광위원장과 지원 폐지 조례안을 대표 발의한 최호정 시의원에게 면담을 요청했다. 25일까지 답변을 달라고 했다.

두 노조는 이강택 대표를 비롯한 경영진 사퇴도 촉구했다. 이들은 “이강택 대표는 안일하고 무책임한 자세로 이 상황을 제대로 대처하지 못해 위기를 만들었음을 인정하고 스스로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며 “인터뷰 등을 통해 구성원 의지에 반하는 내용을 피력해 사태를 더 악화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TBS노조와 TBS지부는 투쟁 방향과 관련해 조합원 투표를 실시한 결과 ‘대표 사퇴’에 각각 78.4%, 62.5%가 찬성했다.

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의원 76명은 지난 4일 ‘서울시미디어재단 TBS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을 발의했다. 이들은 “정보통신기술 발전과 교통안내 수요에 대한 급격한 변화는 물론, 방송 분야에 대한 서울 시민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TBS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폐지하고 TBS를 서울시 출자·출연기관에서 제외해 TBS가 민간 주도 언론으로서 독립 경영을 할 수 있도록 한다”고 이유를 밝혔다. 폐지조례안이 통과하면 2023년 7월1일자로 서울시의 TBS 예산지원 근거가 사라지게 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