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노총(위원장 석현정)과 공무원노조(위원장 전호일)가 20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일대에서 조합원 1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윤석열 정부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공무원 노동계가 윤석열 정부의 공무원 보수와 인력을 감축 계획에 반대의사를 밝혔다.

공노총(위원장 석현정)과 공무원노조(위원장 전호일)는 20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조합원 1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윤석열 정부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지난달 23일부터 다섯 차례 이어진 대정부 투쟁이다.

두 노조는 정부의 일방적인 공무원보수 강행 처리 시도를 비판했다. 지난 15일 열린 공무원보수위원회 2차 전체회의에서 노조측은 6.2%의 인상을 요구했지만, 정부는 1.7~2.9% 인상안을 제시했다. 정부가 표결처리를 강행하자 노조측 위원과 노조 추천 전문가 위원이 항의하며 퇴장했고, 정족수 미달로 부결됐다.

석현정 위원장은 “지난 2년간의 희생에 대한 보상과 고물가 시대를 맞이한 하위직 공무원 노동자의 최소 생계보장에는 안중이 없는 정부의 모습에 분노가 치밀어 오른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호일 위원장도 “정부 기관과 공기관 임금이 표준이 되는 수백만 노동자의 임금 결정을 파행으로 만든 주범은 윤석열 정부”라며 “정부의 비상식적 공무원보수위 운영방식에 전문가 공익위원마저 항의하며 퇴장했다. 9급 공무원 박봉 임금은 집권여당 대표인 권성동 원내대표마저 인정한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공무원 인력 축소 방침에 대해서도 지적을 이어갔다. 전 위원장은 “행정안전부는 지난 12일 매년 1%씩 5년 동안 공무원 인력을 5% 감축하겠다고 발표했다”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공공인력을 확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두 노조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대통령실에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이날부터 다음달 19일까지 격일로 번갈아 대통령실 앞에서 연좌시위를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