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5일 오전 출근길 약식 회견을 하는 윤석열 대통령. <대통령실>

대통령실 ‘사적 채용’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대통령의 외가 6촌, 대통령 부인의 회사 직원들, 문재인 전 대통령 경남 양산 사저 앞 시위 주도 보수 유튜버의 누나, 그리고 대통령 강원도 지인들의 아들들까지 줄줄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강원도 지인 아들 우아무개씨는 권성동 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추천한 인사로, 그의 지역구인 강릉시 선거관리위원회 위원의 아들로 확인돼 이해충돌 논란까지 더해지고 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7일 오전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조국 사태로) 아빠 찬스가 수많은 청년의 박탈감을 불러왔던 상황을 활용해 대통령이 되신 분이 대통령 돼서 자신이 내세웠던 공정과 상식 가치를 그대로 부정하는 행위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대통령실이 사적 채용 자체를 부인한 데 따른 것이다. 강인선 대통령실 대변인이 지난 15일 서면브리핑을 통해 “해당 인사들은 모두 선거캠프에서부터 활동했고, 각자의 능력과 역량에 맞춰 공정하게 채용됐다”며 “이를 사적채용으로 규정하는 것은 사실과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권성동 직무대행은 같은 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그 청년은 제 지역구 사무실에서 자원봉사 활동을 했다”며 “성실한 청년이었기 때문에 제가 대선캠프 참여를 권유했고 역량을 인정받아 인수위와 대통령실에서 근무하게 됐다”고 밝혔다.

우 위원장은 “윤석열표 공정에 대한 문제 제기”라고 규정했다. 그는 “강릉 (출신) 우씨가 윤 대통령과 권 대표 지인이 아니었다면 아들이 청와대(대통령실)에 들어갈 일은 없었을 것”이라며 “대통령실 근무 경험은 다음 정치행보에 매우 중요한 정치적 자산이 되는 곳”이라고 지적했다.

국정조사 가능성도 언급했다. 우 위원장은 “대통령실의 직원 채용과 대통령 부부 지인들의 연이은 움직임 등은 그냥 가볍게 넘어갈 문제가 아니다”며 “마침 국민의힘이 탈북어민의 북송 문제까지 국정조사나 특검을 하자고 제안했는데, 그렇다면 사적 채용 비선 논란 국정조사를 같이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대통령실은 사적 채용 관련 국정조사에는 사실상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이날 오후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지금은 급한 일부터 처리하는 게 순리”라며 “온 언론이 탈북어민 북송 진상이 뭐냐고 여론이 비등한데 그것부터 처리가 마땅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거저것 다 하자고 하면 여야 간 논의가 복잡해진다”며 “일의 경중과 완급을 감안해 순서대로 처리하자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