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의 새 지도부 선거 반영 가중치에서 대의원을 축소하고 일반 국민 여론을 확대 반영하는 방향으로 확정됐다.

민주당 전당준비위원회는 4일 오전 국회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고 전당대회 룰을 의결했다. 구체적으로는 현행 대의원 45%, 권리당원 40%, 일반 국민 여론조사 10%, 일반 당원 여론조사 5%로 규정한 선거 반영 가중치에서 대의원을 30%로 줄이고 일반 국민 여론조사를 25%로 늘렸다. 개혁을 위해 일반 국민들의 이야기를 더 들어야 한다는 의견이 반영됐다.

지도체제는 지금처럼 당대표와 최고위원을 별도 투표를 통해 선출하는 단일지도체제로 확정했다. 재선의원을 중심으로 의견이 나왔던 집단지도체제 의견은 반영되지 않았다. 당대표와 최고위원 투표를 한 번에 치른 뒤 가장 많은 표를 받은 사람이 당대표, 이후 득표자는 최고위원이 되는 방식이다. 안규백 전당준비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야당일 때는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를 해 온 게 전통”이라며 “강력한 리더십과 역동성 부여를 위해 선택했다. 관건은 운영자의 리더십이지 지도체제가 아니다”고 했다.

경선 흥행과 최대 참여 보장을 위해 당대표 예비경선 당선인수를 4인 이상일 때 3인, 9인 이상일 때 8인으로 한다. 예비경선 투표 방법은 당대표는 1인 1표, 최고위원은 1인 2표다. 안규백 위원장은 “경선 흥행과 최대 참여 보장을 위한 것”이라고 이유를 밝혔다.

이번 전당대회는 순회 경선을 실시한다. 권리당원 투표는 7개 권역별로 개표하고, 국민 여론조사는 다음달 2주차와 4주차에 각각 발표한다. 전당대회 현장에서 투·개표 결과가 나온다는 의미다. 전당준비위원회 결정 사항은 이날 비상대책위원회 의결을 거쳐 6일 당무위원회에서 최종 확정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