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가 허위에 기반해 노조혐오를 조장하는 기사·칼럼을 게재한 9개 매체에 정정보도를 요구했다.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언론중재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하겠다고 밝혔다.

언론노조 민주언론실천위원회가 지난 3월부터 6월까지 3개월간 언론노조에 대한 혐오 보도·논설을 모니터링한 결과를 30일 발표했다. 민주언론실천위가 뽑은 혐오 보도·논설은 동아일보·조선일보·월간조선의 기사·칼럼 5건, 뉴데일리 14건, 매일신문·미래한국·데일리안·펜앤드마이크 8건, 시사포커스 1건으로 총 28건이었다.

민주언론실천위가 이날 발간한 ‘언론노조 혐오 보도·논설’ 보고서를 보면 동아일보는 5월19일자 논설위원 칼럼 “민주당의 ‘KBS·MBC 영구장악법’ 꼼수”에서 더불어민주당이 당론으로 채택한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안을 비판하며 “운영위원 25명 중 17명의 추천권을 대부분 좌파 언론노조가 갖도록 설계해 민주당이 집권 여부와 상관 없이 언론노조와 손잡고 공영방송을 장악할 수 있는 길을 열어 뒀다”고 명시했는데 언론노조는 이에 대해 ‘근거 없는 허위사실’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과 가깝다’는 표현을 쓴 조선일보 사설도 허위라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5월25일자 사설 “‘내로남불’로 정권 잃고도 또 방송 장악 내로남불”에서 “방송단체도 민주당과 가까운 민노총 언론노조가 장악한 경우가 많다”고 썼다. 민주언론실천위는 “언론노조는 한두 정당과 특별히 가까운 사이가 아니다”며 “지난해 8월 민주당의 언론중재법 개정안에 반대했고, 20대 대선과 8회 지방선거 때 국민의힘에도 정책협약을 제안했다”고 반박했다.

민주언론실천위는 “윤석열 대통령이 후보 시절 ‘민주당 정권이 강성노조(를), 전위대로 세워서 온갖 못된 짓 다 하는데 그 첨병 중의 첨병이 바로 언론노조’라고 말한 게 혐오의 지표처럼 쓰였다”며 “해당 매체에 정정을 요구하되 관련 보도와 논설이 바로잡히지 않을 때엔 언론중재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