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플랫폼프리랜서노동공제회와 한국노총전국연대노동조합·한국가사노동자협회·한국대리운전협동조합은 30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노동권 사각지대에 있는 플랫폼·프리랜서 노동자의 건강과 안전을 책임지라”고 밝혔다. <한국플랫폼프리랜서노동공제회>

플랫폼 노동자들이 4일 산업안전보건의 날을 앞두고 정부에 휴게실을 비롯한 쉼터 확보와 안전보건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한국플랫폼프리랜서노동공제회(이사장 김동만)와 한국노총전국연대노조·한국가사노동자협회·한국대리운전협동조합은 30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노동권 사각지대에 있는 플랫폼 노동자·프리랜서의 건강과 안전을 책임지라”고 밝혔다.

야외에서 일하는 플랫폼 노동자들은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휴게시설이 없어 쉬지 않고 일하기 일쑤다. 일부 지역에서 이동노동자 쉼터를 설치하고 있지만 접근성이 떨어지는 곳에 설치되거나 운영시간이 제한돼 활용성이 낮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기자회견 참석단체들은 지금과 같은 거점형 쉼터 이외에도 상권에 가까운 지역에 간이형 쉼터를 설치하거나 지하철 역사·이륜차 수리센터 인근에 휴게실을 설치하는 등의 맞춤형 쉼터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김동만 이사장은 “날씨 영향을 많이 받는 이동노동자가 쉬어 갈 쉼터 설치가 시급하다”며 “노동자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 쉼터가 확대되도록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물론 기업들도 책임과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플랫폼 노동자의 안전보건을 확보하기 위한 종합대책이 필요하다는 주문도 했다. 일상적인 노동현장에서 노출되는 산업재해 위험과 정신적·신체적 유해 요인을 해소하기 위한 정부 차원의 산업안전매뉴얼을 제작·보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배달 라이더 안전교육을 강화하는 등 플랫폼 노동자의 건강권·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정부 정책 수립과 예산투입을 요구했다.

이들은 맞춤형 쉼터 확대 필요성을 알리는 집중 홍보캠페인을 7~8월 전개할 계획이다. 산업안전보건강조기간 설정에 관한 규정에 따라 정부는 매년 7월 첫째주를 산업안전보건의 날로 정한다. 해당 주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를 산업안전보건강조주간으로 정해 각종 행사를 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